제주항공 2021년 1분기 실적발표(IR 자료) 7C 정신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한다

제주항공 2021년 1분기 실적발표(IR 자료) 7C 정신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를 극복한다

제주항공 주가 예상 세 차례 저비용 항공사로 최초로 획득하였습니다. 45개 도시 77개 노선을 취항중이며 현재 44대 항공기를 보유중입니다. 최근에는 아시아나 항공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항공산업의 1위로써 도약을 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주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된다면은 총 보유 항대기는 160여 대로 늘어나게 되며 지배율 기준 국제선 45, 국내선 48로 국내 1위의 지배율 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항공업계의 지배율 순위가 1위 대한항공 2위 아시아나 항공 3위 제주항공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만약 제주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된다면 국내항공업계순위가 바뀔 수 있었겠지만 그런 일은 그야말로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회복을 위한 준비
코로나 바이러스 회복을 위한 준비

코로나 바이러스 회복을 위한 준비

총 5가지로 제주항공은 코로나를 대처하면서 그 이후를 준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유동성 확보를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및 국책은행 등 정부 자금지원을 가장먼저 검토 1번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수는 있겠으나 단기차입금을 상환하지 않고 연장했습니다. 당장에 한 푼이 아쉬운 시기에 자본 대비 13.84라는 큰 금액을 다음 기간으로 연장시켰습니다. 제주항공에 2,000억원 안팎의 자금 지원을 검토중이라는 작년 말 기사가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순차적으로 기안기금과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대출금이 집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자가 꽤 높아서 제주항공에 장기적으로 부담이 되는 수준이라고는 하는데 1분기 보고서 상에서 나타난 이자율이 그렇게 높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주항공 주가 예상 공격적 마케팅
제주항공 주가 예상 공격적 마케팅

제주항공 주가 예상 공격적 마케팅

이 때문에 느는 관광객 수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 전쟁이 시작됩니다. 어떻게 됐을까요 ? 지난 45년간 고속성장을 해왔던 LCC 업계는 올해 2분기 모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참고해서 저희들이 아는 반일정서는 3분기에 적용이 됐습니다. 즉 LCC업계의 불황은 어느정도 예건이 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진에어 266억, 티웨이 258억, 에어부산 219억이고 업계의 맏형이자 국내 항공업종 3위의 제주항공의 경우 2014년 2분기 이후 20분기 만에 274억원의 영업손실을 맞았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항공의 증가에 비해 탑승객이 증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제주항공 2021년 1분기 실적발표

결연한 의지의 문구가 보이시나요? 자신감Confident, 개인과 조직의 역량Competent, 강한 유대감Connected, Cooperative협동, Consistent일관성, Creative창의력, Customeroriented고객 중심 등의 약자로 제주항공의 서비스와 사업을 잘 드러내는 멘트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왜 7C냐고 하면 제주항공 티켓에서 잘 볼 수 있었으나 항공사 코드가 7C를 쓰고 있어서, 나름 라임을 맞춘 것 같습니다.

아무튼 위기극복을 위한 믿음 대표가 취임하면서 슬로건과 정신을 강조하면서 경영정상화에 애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제주항공 주가 예상 신규LCC

더불어 LCC와 같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소득과 가격탄력성에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현재 경기 상황 및 해외 여행객 감소는 바로 매출에 직격탄을 맞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우려되는 점은 신규 LCC들이 또 비행기 대수를 늘린다는 것입니다. 플라이강원 9대, 에어로케이 7대, 에어프리미어 6대로 증대를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이 역시 이전 LCC 노선들과 다를 바가 없어서 가뜩이나 포화인 LCC 항공업계를 과포화 상태로 보여줄 수 있을 요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3개의 신규 LCC 기업이 도입이 되어 현재 국내 LCC 항공사 업체수는 9개로 늘어나게 되는데 인구 3억 2천 5백만 명의 미국과 동일한 수입니다.

제주항공 주가 예상 FSC

현재 LCC업계는 복합적으로 띄워져 있는 국제 외교 문제, 환율, 과포화 시장, 감염병 사태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제주항공 자체도 새로운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주항공은 타 LCC 항공사와는 차별적으로 3000억원이 넘는 현금자산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참가했지만 참패를 당했습니다. 만약 인수를 했다면 FSC 시장을 노려 항공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 올 수 있었으나 아쉽게 됐습니다.

FSC가 어떠한 것인지 잠깐 살펴보시면 FSC의 경우 단거리 여객 시장에서 저비용 항공사에게 점유율을 빼앗길 수 는 있으나 오히려 장거리 고급형 시장에서는 그 영향력이 제한적이기에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은 LCC에 비해 안정되는 수입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FSC 1위 대한항공의 경우 여객 매출에서 고급형 클래스 시장 비중이 10에서 25%로 오르는 등 지난해 3분기 영업 흑자를 낸 고유한 항공사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코로나 바이러스 회복을 위한

총 5가지로 제주항공은 코로나를 대처하면서 그 이후를 준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주항공 주가 예상 공격적

이 때문에 느는 관광객 수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 전쟁이 시작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주항공 2021년 1분기

결연한 의지의 문구가 보이시나요? 자신감Confident, 개인과 조직의 역량Competent, 강한 유대감Connected, Cooperative협동, Consistent일관성, Creative창의력, Customeroriented고객 중심 등의 약자로 제주항공의 서비스와 사업을 잘 드러내는 멘트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