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 차리는 법 및 차례상 차리는 법 (제사상차림 사진)
제사상 차리는 법과 차례상 차리는 법을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첨부된 그림과 간단한 정리를 참고하시면 정말 쉽게 제사상을 차릴 수 있습니다. 제사와 연관된 어려운 명칭들은 빼고 최대한 보기 쉽게 정리하였으니 추석이나 설날에 차리는 명절 차례상과 목숨을 잃은 분 기일에 차리는 제사상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사 때 준비할 음식과 제사상 차리는 법을 차례대로 순서에 맞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제사상을 차리기 전에 음식을 먼저 준비해야겠죠? 제사상에 증가하는 음식을 제수 음식이라고 합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일단, 음식을 위아래로 배치한 다음 좌우로 위치만 바꿔주시면 끝입니다. 먼저 제사상의 가장 위쪽에는 신위를 놓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5열로 차립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열로 차리며 한번은 4열로 차리기도 합니다. 신위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따위를 이른다. 먼저 다음과 같이 음식을 위, 아래로 배치합니다.
1. 제일 위쪽에는 신위를 놓는다.
젯메반 흰쌀밥을 주발에 소복하게 담는다. 갱 아니면 메탕반탕 쇠고기, 무, 다시마를 넣고 맑게 끓여서 청장재래식 간장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갱기나 탕기에 담는다. 삼탕 삼탕을 하려면 육탕은 쇠고기와 무, 봉탕은 닭고기, 어탕은 북어, 다시마, 두부를 주재료로 탕을 끓여서 건지만 탕기에 담는다. 소적 삼적에 포함시킬 수도 있으며 두부를 크게 저며서 노릇노릇하게 지져서 따로 한 그릇을 담는다.
향적 파, 배추김치, 도라지, 다시마 등을 길게 썰어서 꼬치에 넓적하게 꿰어 밀가루즙을 묻혀서 기름에 지진다. 여러 장을 겹쳐서 썰어 한 그릇에 담는다.
성묘 음식 준비하기
성묘 음식은 따로 정해진 풍습과 규칙은 없습니다. 흔히 주과포혜라고해서 술, 과일, 육포, 식혜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성묘 음식 준비입니다. 지방마다. 집안마다.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간단한 과일과 술을 준대조적으로 조상님의 묘를 둘러보고 차례를 간단하게 지내는 것이 성묘라고 보시면됩니다. 술, 과일, 육포, 식혜, 술 . 성묘 준비물 낫, 톱, 돗자리, 홈키파, 모기기피제, 휴대용 제기 성묘를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될 준비물은 낫과 톱 그리고 돗자리, 홈키파, 모기기피제 입니다.
어린 아이와 함께 간다면 산 모기가 극성인 시기라서 특히 모기, 벌, 해충에 대비해야됩니다. 낫과 톱을 준비하는 이유는 벌초 이후에 추가로 나무 가지 치기와 잡초 제가를 위해서 준비해야됩니다. 그리고 제일 필요한 돗자리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성묘 하는 방법
유교 국가인 대한민국은 한식, 단오, 추석, 설날에 조상님을 찾아뵙는 성묘 행사를 진행합니다. 보통 추석날 아침 가족들과 차례를 지내고 난 뒤 집을 떠나 조상님께 성묘를 갑니다. 조상님을 모신 산소에 가서 자손과 함께 음식 술을 나누는 행사입니다. 성묘의 뜻은 말 그대로 묘를 살핀다라는 의미입니다. 성묘는 과거 신라말 시대부터 전해 내려왔고 풍수지리학자 승려가 조상의 묘를 잘 돌보자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고 보시면됩니다.
차례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과 차례상 차리는 법은 같습니다. 하지만 세 가지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제사상과 차례상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례는 차를 즐겨마시는 중국에서 유래한 말로 차를 올리는 예를 말합니다. 제사는 조상을 기리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제사는 목숨을 잃은 조상의 기일에 지내는 것이고 차례는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에 조상을 추모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3.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이는 독특한 것이 없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밥과 국 대신 떡국이나 송편을 올리면 제사상이 차례상이 됩니다. 즉, 밥과 국을 설날에는 떡국으로 바꾸면 설날 차례상이 되는 것이고 송편으로 바꾸면 추석 차례상이 됩니다. 4. 차례상에는 붉은팥 대신 흰 고물을 가진 떡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과 제사상 차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에 따라 제사상을 차리시면 어렵지 않게 준비해볼 수 있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묘 음식 준비하기
성묘 음식은 따로 정해진 풍습과 규칙은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묘 하는 방법
유교 국가인 대한민국은 한식, 단오, 추석, 설날에 조상님을 찾아뵙는 성묘 행사를 진행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