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손택스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손택스 발급방법

오늘은 대표님들이 가장 코믹한 시간이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순서에 에 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인 법인이나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대표님들이 직접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세무소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맡기면 편리하긴 하지만, 세무비의 증가와 세무서에 발행 정보를 전달하는 번거로움, 그리고 잘못 발행됐을 때 급속도로 대처하기 위해 저는 직접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금계산서 발행이 곧 매출이니, 저는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더라구요. 그럼 지금 부터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순서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 세금계산서 작성
나. 세금계산서 작성

나. 세금계산서 작성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메뉴로 이동하여 공급자와 고객 정보를 입력합니다. 필요한 세부 정보를 입력하고, 항목별로 구체적인 금액을 기재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 면세인지 과세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사업자가 부가세 면세 사업자가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왼쪽 탭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거래처의 사업자번호를 입력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정상적인 사업자 번호 라고 뜨게 되고 밑에 빈칸에 사업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작성일자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희망하는 월, 일을 입력하고 품목에 작성내용을 입력합니다. 규격 수량 단가를 거래하고자 하시는 내용에 맞게 입력하시고 ⑤ 세금계산부분에 합계 금액을 넣고 계산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세액 계산이 되며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미 공급한 재화가 환입됐어요
이미 공급한 재화가 환입됐어요

이미 공급한 재화가 환입됐어요

작성일자를 환입이 진행된 날로 기입한 다음 처음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를 붉은색 글씨나 음의 표시로 비고란에 추가하시면 된답니다.

이 외에 과세기간이 종료된 후 내국신용장 등 개설 발급이나 발급대상이 아닌 거래 등 수정세금계산서 작성이 허용되는 법정 사유가 따로 존재해요. 자유롭게 판단하여 수정하지 마시고 무조건적으로 편집 사유를 체크한 이후 편집 발급을 하시길 바랍니다.

라. 보관
라. 보관

라. 보관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에서 5년간 보관되므로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홈택스에서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종이 세금계산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며,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발급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세금 신고에 따른 번거로움과 비용을 줄이고 빠른 세금 처리를 위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홈택스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현대적인 세무 관리 방식에 부합하며,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 공급받는 자 및 상품 정보 입력

이제 마지막 단계에 도착했답니다. 건별 발급 페이지를 살펴보시면 세금계산서영세율 포함이라는 항목이 보일 텐데요. 공급자에는 계산서를 발급하는 기업 정보가, 공급받는 자에는 상대 업체 정보가 들어가는데요. 입금 날짜와 공급받는 자의 상호, 대표자 이름, 회사 주소, 업태 및 업종, 이메일 주소를 꼼꼼하게 기입합니다. 분명한 규격이 없는 상품이라도 당황하지 말고 공란으로 두시길 바랍니다.

대신 단가와 공급가액 그리고 세액은 빠트리면 안 되겠죠? 공급가액, 세액 자동계산 기능이 있으니 어렵지 않아요. 끝으로 입금을 하기 전이라면 청구를, 입금이 진행됐다면 영수에 체크한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혹시라도 입력한 정보에 오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다시 한번 내용 확인 창이 뜹니다.

공등인증서 등록 처음일 경우 거쳐야 하는 순서

손택스를 사용하기 전 보통 회원가입을 할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가입을 하실 겁니다. 이럴때 이 계정과 공동인증서 등록을 해주셔야 하는데 회원가입 전, 공동인증서를 발급해 주셨다면 가입할 때 함께 등록해 주시는 게 편하실 거입니다.

자 그럼 회원가입도 끝났고 공 등 인증서 발급 후, 등록까지 해주셨습니다. 보통 이 단계까지가 정말 귀찮은 순간이죠.여기까지 왔다면 95%는 끝난 겁니다.

그럼 이제 진지하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절차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나라장터 대금청구서 작성

세금계산서 송신하고 나서나면 대금청구서작성 버튼이 나올텐데요 만약 그 화면이 안나타난다면 다시 물품납품영수증화면으로 이동을 해주세요 물납영수증 제일 밑에쪽에 대금청구서작성버튼을 다시 찾아 눌러주세요 위 방안으로 못찾았다면 로그인한 상태에서 물품으로 이동하고 왼쪽 메뉴에서 대금청구버튼을 클릭해서 들어 가요 그러면 목록 위에 대금청구서작성 버튼이 보일껍니다. 대금청구서작성 버튼을 터치해주세요 그러면 물품납품및영수증 목록이 나오고 대금청구건을 찾으시면 세금계산서 발행은 완료했으니 발행이라고 기록된 대금청구건을 찾아 클릭하세요 그러면 대금청구서 작성화면이 나옵니다.

대금청구서도 다른것 아무것도 건들지 마시구요 이미 대금청구될 금액이 떠있을거예요 업체 정보와 금액이 맞는지 확인을 해주시구요 입력할것이 있긴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나 세금계산서 작성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메뉴로 이동하여 공급자와 고객 정보를 입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이미 공급한 재화가

작성일자를 환입이 진행된 날로 기입한 다음 처음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를 붉은색 글씨나 음의 표시로 비고란에 추가하시면 된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라 보관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에서 5년간 보관되므로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