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근종 선근증 자궁 적출 수술 후 후유증 부작용 단점
자궁 근종 및 선근증은 여성에게 꽤나 흔하게 생기는 자궁 질환인데요, 최근에는 이같이 근종으로 인해서 자궁을 적출하시는분들이 많아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자궁이 여성의 상징처럼 없어서는 안 될 기관처럼 여겨지곤 했으나, 최근에는 가임기가 지난 나이이면 이 기관의 큰 쓸모를 느끼지 못해, 자궁 적출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가 있어서 자궁 적출하는 케이스가 많아진것같습니다. 심지어 OECD 국가 중에서 한국이 자궁적출률이 1위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실 많은분들이 잘 못 생각하시는게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존재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자궁내막 조직은 원래는 자궁 안에 있으면서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두꺼워졌다가 월경으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자궁 밖의 다른 곳에서 생긴 자궁내막은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월경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출혈이 생기고 유착과 염증이 발생됩니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하는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되며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생기는 자주보이는 질환인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심한 생리통과 하복부 통증, 그리고 불임 등이 있습니다.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이 주로 월경과 맞물려 나타나는 골반통인데요. 월경이 시작되기 전에 발생하여 월경 기간 내내 지속이 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는?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수술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적출하지 않는 이상은 완치가 가능하지 않는데요.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은 임신이 어려운 난임의 주요 원인이기도 한데요. 이로 인해 3050가 불임을 동반합니다. 약물요법 자궁에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생성을 억제하여 커진 자궁내막을 위축시키는 것으로 일시적인 억제 요법입니다. 젊은 여성으로 아직 임신을 원하거나 유착이 없는 경우, 그리고 임신이 불가능한 불임여성과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에게도 시행할 수 있는데요. 호르몬 억제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수술요법 복강경수술과 개복수술이 있는데요. 복강경 수술로 자궁내막증의 병변과 골반강내 유착 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고통이 적고 환자의 회복이 빠르며 흉터가 작게 남아 대부분 복강경 수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