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장관 이태원 홍대거리 현장 핼러윈 안전 점검 대책
민주당은 10.29 이태원 참사의 책임이 막중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관해 파면을 요구했으나 대통실이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며 사실상 이상민 장관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에 관해 탄핵소추 안을 발의해 강경 대응할 것이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민주당이 최후통첩 기일인 28일 오전까지 아무런 거취 표명이 없으면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 안을 발의를 준비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8일까지 이 장관 파면에 관한 확실한 조치를 내놓을 것을 강력 촉구합니다.
윤 대통령이 끝내 국민의 뜻을 거역한다면 국회가 직접 나서서 참사의 책임을 지게 될 엄중히 묻겠다. 이 장관을 계속 감싸고 지키려는 것은 너무 무책임하고 구차해 보일 뿐이며, 참사 발생 한 달이 되기 전에 때늦은 결단이라도 보여주길 촉구합니다. 밝혔다.
이상민 학력
이상민의 고등어떤 일부 학교들은 충암고등학교 이며 서울대 법대를 다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비슷하게 충암고 출신이며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습니다. 충암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학과 졸업 고려대 대학원 MBA석사 서울고법 판사 춘천지법 원주지원장 최고법원 재판연구관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 위원 국민권익위원회 행정심판담당 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 대외협력 특보 이상민은 윤석열의 후배이며 너무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을 보며 국민들은 측근 챙기기로 행정안모두 장관이 된 것이 확실합니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장관 임명과 탄핵소추
2012년에 박근혜와의 인연을 맺은 이상민은 이후 박근혜가 당선된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인수위 정무분과 전문위원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정치 생활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2022년 4월 13일, 그는 윤석열 정부의 첫 행정안전부장관으로 지명되었지만, 이태원 압사 사고 대응 미비 등을 이유로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대통령이 이를 거부한 후, 결국 2023년 2월 8일 국회는 탄핵소추안을 의결하였고, 이상민은 직무정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 7월 25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소추심판이 기각됨에 따라 그는 즉시 업무에 복귀하였습니다. 이상민의 이와 유사한 여정은 그의 여러가지 경험과 배경, 그리고 공무원으로서의 도전을 보여주는 소중한 이야기로 남게 되었습니다. 그의 지속적인 학습과 노력은 앞으로의 그의 행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