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노란 모과청 만들기#모과차#모과효능과영양성분
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계절이 되면 저는 해마다. 모과청을 담아 겨울철 내내 모과차를 즐겨 마시는데요, 생김새가 못 생겨 홀대받기 일쑤지만 맛과 효능이 아주 일품이라 오늘은 모과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모과는 장미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로, 중국이 원산지입니다. 한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모과나무는 잎이 지는 큰 키나무로, 높이는 510m에 달합니다. 꽃은 56월에 피고, 열매는 1011월에 익습니다. 모과의 생김새는 큼직한 배와 비슷하며, 표면은 울퉁불퉁하고, 모과의 맛은 익을수록 달콤해지며, 익지 않은 모과는 신맛이 강합니다.
모과는 생으로 먹거나, 차, 잼, 술, 떡 등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모과에는 비타민C, 칼륨, 칼슘, 철분, 유기산 등이 풍부하여 여러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모과의 효능 모과의 효능에 대해 철저히 살펴봅시다.
모과 세척방법
모과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은 후 물에 잠기도록 해서 베이킹파우더 한 큰 술을 넣고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이때 식초 한 큰 술을 넣어주면 거품이 나면서 좀 더 깔끔하게 소독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모과 겉면이 아주 미끌미끌한 정유성분이 묻어있었는데 씻을 때 뽀독뽀독 깨끗이 여러 번 씻어주세요.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준 후 채반에 건져서 물기를 빼줍니다. 모과에 나뉜 부분에는 세균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자를때 나뉜 부분은 제거하고 썰어혜택이 중요합니다.
모과차 숙성기간
모과차를 만들고 하루정도 지나면 설탕이 거의 모든 녹아내립니다. 모과과육이 잠길정도로 설탕물이 찰랑찰랑하게 있는정도가 딱 좋습니다. 조금 모라잔 부분은 하루정도 지나서 추가로 설탕을 더 넣어주어도 상관없습니다. 모과차의 과육이 설탕물에 잠기지 않으면 색이 누렇게 변색되니 설탕물 높이는 맞춰혜택이 좋습니다. 하루정도 지나서 꿀을 약간 첨가해주면 풍미도 좋아지니 이 방법도 추천합니다. 다. 제작된 모과차는 모과과육에서 좋은 성분들이 다.
우러나오도록 조금 시원한 상온에서 일주일정도 놓아두었다가 냉장고에 넣고 먹으면 된답니다.
모과 먹는 법
모과는 그대로 껍질을 벗겨서 먹을 수도 있고, 여러 방안으로 가공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모과의 먹는 법입니다. 모과를 잘게 썰어서 꿀이나 설탕물에 절여서 보관합니다.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시면 기침이나 가래를 완화하고, 육체를 따뜻하게 해 줍니다. 모과를 썰거나 갈아서 설탕과 물을 넣고 끓여서 잼을 만듭니다. 토스트에 발라먹거나, 요구르트나 아이스크림에 얹어서 먹으면 맛있습니다. 모과를 잘게 썰어서 초콜릿에 찍어서 냉동실에 넣어서 굳힙니다.
초콜릿의 달콤함과 모과의 신맛이 잘 어울립니다. 모과샐러드 모과를 썰거나 쪼개서 상추, 당근, 견과류 등과 섞어서 샐러드를 만듭니다.
모과차 만드는법
모과차를 만드는법은 꽤 간단하지만 모과는 과육이 아주 단단해서 써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길이방향보다는 세로로 잘라혜택이 자르기도 쉽고 손질하기 좋습니다. 잘 익은 모과의 안쪽 과육은 뽀얗고 균일합니다. 이상태에서 4등분을 하고 안쪽에 씨부분을 잘라준 후 최대한 얇게 썰어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갈라지거나 썩고 상한 부분은 과감하게 도려내주고 나머지 부분을 채 썰어줍니다. 모양이 균일하면 좋겠지만 꽤 튼튼한 녀석이라서 모양보다는 적절한 방안으로 얇게 썰어혜택이 좋습니다.
구토, 설사, 식중독 증상 완화
식중독은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한 근육경련과 함께 구토와 설사를 동반합니다. 모과차 효능으로 이와 유사한 식중독, 구토, 설사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화끈한 체질이거나 변비가 심한 사람의 경우 위궤양으로 인한 통증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이런 분들은 많은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는 신맛이 나고 식감이 매력없는 과일이지만 다른 과일처럼 생으로 먹지 않고, 모양이 거칠고 못생겨서 ”생고등어는 생선을 모욕한다”는 속담까지 있습니다.
모과 굴욕적인 과일. 과일의 일종으로 모과차는 차이기도 하고 약이기도 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과 보관법
모과는 품질좋은 상태로 오래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안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는 실온에서는 23일 정도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1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 모과는 습기에 약하므로 비닐봉지에 넣지 말고, 종이봉지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모과는 건조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모과를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리거나, 오븐이나 건조기에 넣어서 건조하시기 바랍니다. 마른 모과는 밀폐용기에 넣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모과는 꿀이나 설탕물에 절이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모과 세척방법
모과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은 후 물에 잠기도록 해서 베이킹파우더 한 큰 술을 넣고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모과차 숙성기간
모과차를 만들고 하루정도 지나면 설탕이 거의 모든 녹아내립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모과 먹는 법
모과는 그대로 껍질을 벗겨서 먹을 수도 있고, 여러 방안으로 가공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