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예금 IRP 다른점 및 노후대비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법

연금예금 IRP 다른점 및 노후대비 제대로 알고 활용하는 법

개인연금 종류 3가지 연금보험, 연금저축펀드, 연금신탁 개인연금의 종류는 세 가지입니다. 은행에서 연금신탁, 보홈사에서 연금보험 그리고 증권사에서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신탁은 낮은 금리 시대의 고착상태 여파로 판매 중지되어 현재 연금보험과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로 나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굴려주는 그런 상품이라고 보시면 되고 연금저축펀드는 정확히는 자산운용사에서 그 돈을 맡아서 굴리는데 주로 판매되는 곳은 증권사 그리고 은행 이쪽에서 집중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에 ETF를 장기투자하면 저비용과 세제 혜택 두 가지 장점을 최대한 누릴 수 있습니다. 단, ETF 투자는 증권사 연금저축펀드통장 개설을 해야 가능합니다.


연금예금 운용 방법
연금예금 운용 방법

연금예금 운용 방법

연금은 노후에 받을 수 있는 돈이기 때문에, 연금저축의 운용 방법이 아주 중요합니다. 연금저축은 내가 나의 노후를 위해 저축하는 돈입니다. 그러므로 당장 필요하지 않은 여윳돈으로 넣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대 납입금액인 600만 원을 매년 채운다면 가장 효율적이겠지만, 사람마다. 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납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의 노후에 투자해야하는 생각으로 매월 월급에서 일부를 연금계좌로 자동이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점 1 통장 개설 조건
다른점 1 통장 개설 조건

다른점 1 통장 개설 조건

두 계좌는 개설 조건에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둘 다. 비대면 통장 개설이 가능하고 연금저축계좌는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IRP는 소득액이 있는 사람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금저축은 누구나 만들 수 있다고 해서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부모님이 만들어 1살부터 연금저축을 넣기 시작할 수 있고, 아이가 경제활동이 생기는 시기에 이어받는다면 이 아이의 노후자금은 굉장히 좋을 것입니다.

반면 IRP는 소득액이 있는 근로자, 사업자, 프리랜서 다.

가능합니다. 계설 할 때는 소득액이 있었지만 나중에 소득액이 없어진다. 해도 계좌가 사라지진 않습니다. 계속 남아 있는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다른점 2 세액공제받을 때
다른점 2 세액공제받을 때

다른점 2 세액공제받을 때

IRP의 세금공제 한도는 700만원입니다. 하지만 연금 예금 세금공제 한도는 400만 원입니다. 그럼 여기서 둘의 저축한도는 공유됩니다. 했으니 둘 다. 만들어 세액공제한도를 최대로 당겨오면 개이득 아니냐 할 수 있지만 IRP의 세금공제 한도 700만 원 안에 연금예금 세금공제 한도 400만 원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래서 IRP 하나만으로 700만 원을 세금공제 받든 연금저축으로 400만 원을 받고 IRP로 300만 원을 받는 결국 세금공제 한도는 700으로 동일합니다.

둘 다. 13.2% 아니면 16.5%의 높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차이점으로 IRP의 세금공제 한도는 700만원 연금예금 세금공제 한도는 400만 원입니다.

연금예금 세금공제 혜택

앞서 말씀드렸듯이 연금저축의 가장 큰 혜택은 세금공제 혜택입니다. 2023년 기준, 연금저축통장 납입액에 대한 세금공제 한도는 600만 원입니다. 즉, 매년 연금저축계좌에 돈을 넣으면 최대 600만 원까지는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납입은 600만 원 이상도 가능하지만, 600만 원이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세액공제율은 급여에 따라 다른데 5,500만 원 이하는 16.5%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소득액이 5,500만 원이 초과하는 경우에는 13.2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율과세 조건 및 세율

저율과세 받기 위한 조건은 있습니다. 예를들어 3천만원을 예금한다고 했을 때 15.4의 이자소득세가 붙으면 184,800원을 떼어야 하지만 저축기간 1년이상 가입 후 1년 미만에 중도해지시 15.4 이자소득세 부과 2025년까지 세금우대세율 1.4, 2026년까지 5.9, 2027년 이후 9.5 저율과세 적용이 된다면 1.4만 적용되므로 16,800원의 세금만 부담하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재테크를 이야기 할 때 비과세를 강조될 이유가 있는 것이겠죠. 저율과세 한도조회 해보고, 세금우대저축도 잘 활용해서 티끌모아 태산 만들어봅시다.

함께 알아보시면 좋은 재테크 정보 소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예금 운용 방법

연금은 노후에 받을 수 있는 돈이기 때문에, 연금저축의 운용 방법이 아주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른점 1 통장 개설 조건

두 계좌는 개설 조건에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른점 2 세액공제받을 때

IRP의 세금공제 한도는 700만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