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음식 알아보기
GERD위식도 역류 질환라고도 알려진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 염증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하며, 여러가지 증상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이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는 데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슴 쓰림이라고 불리는 가슴이 불타는 듯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이와 비슷한 작열감은 먹거나 누운 후에 악화될 수 있으며, 자주 산이 목으로 역류되어 신맛이나 쓴맛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삼키기 어려움, 인후염, 마른기침, 쉰 목소리, 목에 덩어리가 있는 생각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모든 사람이 이와 비슷한 증상을 모두 경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는 천천히 드십시오.
이건 어느 때나 무요건 지켜야 할 기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천천히 먹어야 되는 이유로는 빠르게 먹게 되면 과식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먹을 때는 많이 먹었는지 모르다가 시간이 지나고 나면 배부름을 뒤늦게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간혹, 이렇게 말씀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근데 나는. 원래부터 빠르게 먹었어라고 말이죠. 생각해보시면 태어날 때부터 빠르게 먹는 분이 있을까요.? 빠르게 먹는 이유는 온전히 빠르게 먹는 환경에서 나온 나의 습관일 뿐입니다.
과식을 해야만 되는 것은 배가 부른다는 것인데, 배가 부르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좋지 않겠죠? 그러니 좋은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위에 내용처럼 밥을 먹고 눕는다면 소화가 어렵습니다. 그러면 식도 괄약근이 위장에 간 음식이 식도로 오지 않게 매듭을 지어주는 힘이 적어지면서 매듭이 풀립니다. 그러면 음식물이 역류할 일도 높지만, 또한 저녁에는 위산도 많이 분비 되기 때문에 위산까지 섞여온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면 더더욱 좋지 않습니다. 추가로, 쪼그려 앉는 것도 위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최대한 신체를 펼쳐서 쾌적한 상태로 있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커피도 잘 알고 드셔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커피에 약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공복에 커피 섭취를 하면 속이 쓰린 증상이 크게 나타나는 분들이 있어요. 그렇다고 커피에 우유 타먹는 것은 좋을 게 없고, 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유는 잠깐 위산을 없애주는 것 같지만,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칼슘 등이 오히려 위산을 자극 시켜서 더 많이 생기게 할 수 있어요. 그러니,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동안만이라도 커피는 안 드시거나 정 힘드시면 줄여 주세요, 아예 커피를 못 먹는 게 견디기 힘드시면, 하루에 한 잔정도까지는 크게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방법은?
1. 금주 역류성 식도염 원인에서도 언급이 된 내용으로 알코올은 하부식도괄약근을 이완시키고 기능을 방해함으로 위의 역류를 촉진할 수 있다고 하니 식도염 증상이 심할 경우 금주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체중 관리 과체중이나 비만은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위험 요소라고 합니다. 적절한 몸무게를 유지하면 위압력을 줄여 역류를 완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식단 조절 특정 음식이 역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마늘, 양파, 초콜릿, 카페인, 알코올 등을 피하고, 지방 함량이 낮은 단백질 음식이 좋다고 합니다. 4. 금연 : 니코틴은 식도하부의 괄약근을 약화시켜 역류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금연하면 이와 비슷한 이슈를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5. 늦은 식사 자제 잠자기 전에 식사하면 역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한방요법을 통한 신물 예방
한방 요법은 역류성 식도염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신경을 안정화시키고 위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방 치료로 침 요법, 약침 요법, 뜸 요법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한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개선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에 대한 불편함을 느낀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구체적인 진단과 적절한 관리를 통해 이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 기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이어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만약 이와 비슷한 증상을 경험한다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식사는 천천히 드십시오.
이건 어느 때나 무요건 지켜야 할 기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위에 내용처럼 밥을 먹고 눕는다면 소화가 어렵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피도 잘 알고 드셔야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커피에 약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