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 요금 낮추는 방법, 전기 요금 계산 방법, 관리법
어제 정부가 오늘16일부터 전기, 가스 요금을 인상하기로 했다는 기사를 다들 보았을 것입니다. 올해 여름은 6월에도 며칠 빼고 계속 비가 온다고 하고 어느 때보다. 무척 더운 여름이 될 것이라고 듣기만 해도 뜨거운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전기요금은 어느 정도 인상이 되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전기요금은 어느 정도 인상이 될지 스스로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전기 요금 예측만 되더라고 뜨거운 여름 조금이라도 맘 놓고 에어컨을 켜고 맘 편히 가족들과 시원하게 지낼 수 있지 않을까요? 정부는 이번 인상 건에 대해 kWh당 8원을 인상키로 했으며 이는 4인 가구 한 달 전력 사크기가 332kWh라고 가정하면 올해 초 대비 월 전기 요금이 약 3000원 느는 수준의 인상 폭이라고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낮추는 방법
인버터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껐다. 켜지 않고 계속 켜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절전 모드로 지속적으로 가동되며 전기요금을 35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에어컨을 껐다. 켰다하는 대신 계속 켜두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계속 켜두기 인버터 에어컨은 설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가동하는 것이 절약 방법입니다. 실제 비교를 통한 전기세 절감 효과 12시간 동안 틀어둔 인버터 에어컨은 111 kWh, 7910원의 전기요금이 나왔지만, 2시간 간격으로 껐다.
실외기 가동은 최소한으로
여기까지가 손쉽게 살펴본 두 가지 방식에 대해 저렴하게 활용하는 방법이고 두 가지 방법 모두 공통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냉방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초기에는 무조건적으로 강하게 트는 겁니다. 왜냐하면 냉방비 절약의 핵심은 실외기를 얼마나 적게 가동하느냐 이분부 이거든요. 아무래도 실외기가 작동하는 만큼 냉방을 세게 가동한다는 것이고 이때 소비전력이 최고로 커지기 때문인데 지속해서 실외기를 가동한다면 전기료가 가장 많이 나오겠죠. 그래서 아예 초기에는 열을 빠르게 낮춰버리고 그다음에 유지한다던가 아니면 껐다.
켠다던가 이런 식으로 하는 겁니다.
에어컨 확인 방법
가장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에어컨의 후면이나 옆면을 잘 살펴보시면 모델명이 기록된 스티커가 있어요. 여기에 보이는 모델명을 인터넷에 찾아보는 겁니다. 그러면 해당 제품이 인버터형인지 정속형인지를 알 수가 있어요. 이렇게 정확하게 파악이 됐다면 이제 1차적인 게 끝났어요. 그럼 이제 하나하나씩 두 가지 종류에 에 대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가장 저렴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최근 시기 많이 나오는 인버터형부터 설명해 드리자면 인버터형은 하루 종일 켜놓는 게 맞습니다. 인버터형의 원리는 소망 온도가 현재 온도랑 얼마나 차이 나는지 어느 정도 계산해서 스스로 에어컨을 운전합니다. 그리고 현재온도와 희망온도가 별로 차이가 없을 때는 알아서 전기료를 아끼며 유지를 합니다. 이런 걸 에어컨이 스스로 판단하는 게 인버터형입니다.
그리고 정격입력이 소비되는 전기량입니다. 그래서 여기 나와 있는 소비 전력은 650W이고 APP으로 확인을 해봐도 소비되는 양은 얼추 비슷하죠. 550 정도로 나오고 있어요. 그리고 시간 단위로 찾아보니까 저는 시간당 한 570 정도를 소비하는 것 같습니다. . 여기까지 확인을 하면 하루 동안 쓰는 양을 계산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500W로 한 10시간 정도 집에서 생활했다. 이러면 하루에 5kW 정도를 씁니다. 이렇게 계산이 되는 거죠. 그래서 곱하기 30을 하면 한 달에 에어컨으로 150kW 정도 사용을 하는 게 됩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게 계산하시면 되는 거입니다. 다음은 네이버에서 전기세 계산기라고 한번 검색해 보세요. 그러면 주택용 저압, 주택용 고압을 선택하는 게 있었으나 그냥 빌라는 주택용 저압, 아파트는 고압 이 정도로만 생각하셔도 됩니다.
에어컨 살 때 효율 등급을 따져라
에어컨을 구입할 때 소비효율등급을 살펴봐야 합니다. 1등급은 5등급과 비교해 3040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 제품은 한국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효율바다에서 업체나 모델별로 등급을 확인할 있습니다. 최근엔 아예 전력 수요가 커지면 에어컨 스스로 에너지 절감 모드로 바뀌는 인공지능AI 에어컨도 등장했습니다. 사용자의 공간과 사용 패턴을 분석해 온도와 습도를 제어해주는 것은 기본이고 최적 온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전환해 전력 사용을 낮추는 방식입니다.
제습 기능?
에어컨의 냉방 기능과 제습 기능의 소비전력은 비슷하거나, 제습이 오히려 소비전력이 높은 것으로 실험한 유투버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낮추는
인버터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껐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외기 가동은 최소한으로
여기까지가 손쉽게 살펴본 두 가지 방식에 대해 저렴하게 활용하는 방법이고 두 가지 방법 모두 공통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냉방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초기에는 무조건적으로 강하게 트는 겁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확인 방법
가장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