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몰트 피트 스카치 위스키 보모어 12년 후기 리뷰 음식과 잘 균형잡힌 피트 위스키
평소에 저 위스키는 대체 어떨까 하는 궁금증을 갖게 제작하는 위스키가 자주 있습니다. 이제 막 수입이 되어 들어온 위스키가 있을 것이고, 너무 오래된 올드바틀인 위스키가 있을 것이며, 너무 가격이 비싼 위스키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내용물을 볼 수 없는 그런 디자인을 한 위스키들이 저에게는 자주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가성비 입문 위스키인 블랙보틀도 그렇고 오늘 리뷰하는 부나하벤이 저에게는 그런 위스키입니다. 부나하벤은 12Y 보틀이 가장 이름이 나 있지만, 때마침 포켓 CU에서 NAS제품인 부나하벤 스튜라더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를 하여 구입을 하였습니다.
게일어로 강어귀 를 뜻하는 부나하벤은 1881년 아일라 섬 북동쪽 해안에 증류소가 설립되었습니다. 부나하벤 증류소의 수원인 마르가 데일 샘물은 주변을 둘러싼 높은 산에 있는 고대 사암을 통해 흘러 아일라 섬의 다른 증류소와는 달리 이탄 즉 피트가 매장되어 있는 층을 통과하지 않습니다.
첫 모금에서 오반은 밋밋합니다. 향에서 느끼는 기분좋은 다채로움이 입 안에 들어오는 순간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바디감도 높지 않고, 질감도 조금 찐한 물 같은 느낌으로 임팩트가 약합니다. 약간의 달달함과 매콤한이 느껴지긴하나, 그 강도가 너무 약해서 감흥이 없습니다. 두 번째 모금에서는 훨씬 좋습니다. 초기에는 잘 느껴지지 않았던 잘익은 달달한 귤같은 느낌이 난다. 탈리스커는 첫 모금부터 훨씬 좋습니다. 바디감도 오반 대비 좋고비슷한 양을 입 안에 넣어도 더 묵직하고 꽉차는 느낌, 질감도 조금 더 오일리해서 뭔가 더 위스키를 마신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탈리스커 10년 가격 및 구입처.
가격 85,000 Won 위스키 종류 싱글 몰트 숙성연도 10년 알코올도수 45.8 원산지 스코틀랜드 용량 700ml 테이스팅 기록 Aroma 피트, 바다. 내음, 굴, 감귤 Taste 과일, 스모크, 몰트, 후추 Finish 달콤한, 스파이시, 후추 탈리스커 10년은 가성비가 너무 좋은 제품으로 유명해 그 이유로는 45.8의 도수와 10년 숙성이 10만 원도 안 하고 훌륭한 맛을 보여주고 있어 가성비가 너무나도 좋은 제품으로 유명한데 대형 마트나, 창고형 마트에서 할인할 때는 7만 원 중반이나 초반에도 구매가 가능한 제품으로 더욱 가성비가 좋아집니다.
라가불린 8년 마시고 난 후기.
강렬한 피트향을 뒤로 화려하게 장식된 과일 향기가 뒤따른다. 피트 풍미 중에서도 소독약이 두드러지게 강한 느낌을 줍니다. 소독약 과일 매움 차례대로 입안을 감싼다. 양념맛은 도수도 한몫하는 것 같다. 라프로익과 다르게 좀 더 짭짤하고 더 매운 편인듯합니다. 강렬한 풍미에서도 아세톤이나 알코올이 딱히 부담스럽게 느끼는 부분은 없습니다.. 빠르게 3분의1 가량을 비웠다. 개인적으로 피트의 강렬함의 정도를 차례대로 꼽아보시면 아드벡 5년, 라가불린 8년, 라프로익 10년, 탈리스커 10년의 느낌입니다.
탈리스커는 예전에 마셨던 기억을 더듬어보는 거라 약간 가물가물하긴 합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사놓고 개봉하지 않은 채 일 년 정도 지난 거 같다.
벤로막 10년 Benromach 10 Year Old
도수 : 43% 종류 : 싱글 몰트 국가 :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지역의 싱글 몰트 위스키로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1998년 증류를 다시 시작한 증류소입니다. 퍼스트필 버번, 셰리 캐스크를 사용하며 청사과, 달콤함, 스모키, 과일, 곡물등이 특징입니다. 피트의 풍미는 강렬하지 않지만 10년의 높지 않은 숙성연수에도 여러가지 풍미를 지닌 게 장점입니다. 대형마트나 근처 리쿼샵등에서 7만 원 내외로 구매할 수 있고 할인을 자주 하는 제품에 속합니다.
벤로막 15년의 평이 꽤나 좋은 편입니다. 특이하게 유기농 위스키인 벤로막 오가닉 제품이 있습니다.
스모키스캇 위스키 즐기기
스모키스캇 위스키를 즐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물과 얼음, 라임 혹은 레몬 등의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사용해야 원래의 향기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모키스캇 위스키를 마시는 잔도 중요합니다. 높이가 있어서 위스키가 확산되도록 부피가 큰 잔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모키스캇 위스키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대중적인 위스키 브랜드입니다. 이 위스키를 즐기면서 나쁜 기억을 잊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모키스캇 위스키는 특유의 스모키한 맛 때문에 입문자들에게는 좀 더 어려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이야말로 깊이있는 위스키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모키스캇 위스키를 즐길 때 이 글의 팁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탈리스커 10년 가격 및
가격 85,000 Won 위스키 종류 싱글 몰트 숙성연도 10년 알코올도수 45.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라가불린 8년 마시고 난
강렬한 피트향을 뒤로 화려하게 장식된 과일 향기가 뒤따른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벤로막 10년 Benromach 10 Year
도수 : 43% 종류 : 싱글 몰트 국가 :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지역의 싱글 몰트 위스키로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1998년 증류를 다시 시작한 증류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