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크레딧과 국민연금 알아두면 도움되는 정보
등등 일상 및 정보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실업 수당 수급자가 연금보험료 납부를 희망하면, 최대 1년간 보험료의 75를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실업 수당 수급자가 연금 가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실업 수당 수급자가 실업 후에도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되어진 정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득이하게 실업을 했기 때문에 실업자의 노후 수입 보장을 강화하고자 해당 기간 동안 국민연금의 보험료 지원하고, 그 기간을 연금 가입기간으로 인정해 주는 개념입니다.
그럼 실업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건가? 그건 아닙니다.
국민연금 및 실업크레딧 해지 절차
평일 근무시간에는 채팅안내를 통해 쉽게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종료일이 속한 다음 달 15일 이전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소정 급여일수의 마지막 날이 10월 10일인 경우 11월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지사 아니면 고용노동쪽 고용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해지와 연관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위와 같이 표에 나타낸 바와 같이, 국민연금 및 실업크레딧 해지는 국민연금공단지사 아니면 고용노동쪽 고용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의 절차와 연관된 추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아래 목록을 사용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시면 국민연금 및 실업크레딧 해지에 대해 보다.
실업크레딧 신청기간
실업크레딧 신청기간은 실업 수당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5일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크레딧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단접수 실업에 대한 가입기간 추가산입 신청서 고용센터접수 수급자격인정신청서, 실업인정신청서 이외에 신분증, 동의서 등이 있는데요, 이런 것은 실업 수당 신청과정에서 필요한 것이라 별도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료 지원 금액
이같은 경우애 납부하는 연금보험료는 실직하기 직전에 받았던 3개월간 평균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기준이 되는 금액을 인정소득이라고 하며 인정소득은 최대 70만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보험료의 25는 본인부담 75는 실업크레딧 지원 예를 들어, 실직 전 급여가 180만원 이었다면 이 금액의 절반인 90만원이 보험료 부과 기준이 되지만, 인정소득은 최대 70만원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보험료는 70만원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그러므로 실직 직전 3개월 동안 평균소득액이 월 140만원 이상일 경우 평균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인 70만원을 기준으로 보험료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업크레딧 지원대상신청자격
실업크레딧의 지원대상은 구직급여를 받게 되는 18살 이상 60세 미만의 실직자로, 국민연금 보험료 1개월 이상 납부한 이력이 있는 가입자 혹은 가입자였던 자라면 지원대상에 해당합니다. 구직급여를 받게 되는 18살 이상 60세 미만의 실직자 국민연금 보험료 1개월 이상 납부한 가입자납부 이력이 있는 가입자였던 자 포함 단, 실업크레딧은 저소득층 중심의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므로 일정수준 이상의 재산 보유자 및 고소득자에 대한 보험료 지원은 제한하고 있습니다.
재산 및 소득 제한 기준2019년 고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마다 종합소득의 경우 사업이윤 및 근로소득은 제외가 된다고 하니 결국 재산이 어느 정도 있거나 혹은 다른 소득액이 있는 경우가 연관된 것입니다.
실업크레딧 지원금액은?
예시 1 실직 직전 3개월 간 평균소득액이 100만 원인 경우 연금보험료 산출인정소득 50만 원100만 원의 50 X 보험료율 9 4만 5천 원연금보험료 현실 납부액연금보험료 4만 5천 원 X 25 11,250원이 중 75인 33,750원은 나라에서 지원예시 2 실직 직전 3개월 간 평균소득액이 140만 원인 경우 연금보험료 산출인정소득 70만 원140만 원의 50 X 보험료율 9 6만 3천 원연금보험료 현실 납부액연금보험료 6만 3천 원 X 25 15,750원이 중 75인 47,250원은 나라에서 지원
실직 상태기 때문에 이 금액도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볼 수는 있지만, 사실 직장 다니면서 내는 국민연금은 회사랑 자기가 반반 50씩 내니까 실제로는 더 많이 냈을 가능성이 높다.
실업크레딧은 나라가 70, 자기가 25이니, 직장 다닐 때 보다. 비중을 더 적게 낸다.
실업크레딧 납부 방법은?
나는 실업크레딧을 신청했으니, 자기가 받는 실업급여에서 자동으로 떼고 이체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별도로 이체됩니다. 실업급여는 28일 기준으로 계산되어서 입금되는데, 실업크레딧은 한달 기준으로 출금됩니다. 나는 실업크레딧 보험료 자동이체를 해놨다. 바로 이체되지는 않았고, 실업 수당 신청 시작한지 1달 뒤 부터 자동이체 출금이 됐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및 실업크레딧 해지
평일 근무시간에는 채팅안내를 통해 쉽게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크레딧 신청기간
실업크레딧 신청기간은 실업 수당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5일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보험료 지원 금액
이같은 경우애 납부하는 연금보험료는 실직하기 직전에 받았던 3개월간 평균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