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붓는 이유 7가지 아침마다 손이 부어요 왜 그럴까요 관리법 치료법
저는 최근 들어 몸과 손을 많이 써서 그런지 아침마다. 손이 붓고 그 붓기가 하루 하루 종일 가고 있습니다. 주말에 쉬면 좀 괜찮나 싶지만 늘 그렇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이유를 찾아봤고 공유해볼까 해서 적어봅니다. 참 여러 가지 이유가 많지만 몇 가지 추려보겠습니다. 손 붓는 이유 처음 손 붓는 건 부종이라고도 하는데 손 끝이 저릿하고 붓는 느낌이 들면서 감각이 조금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같이 부종의 원인은 정말 다양했습니다.
대처 방법
손을 너무 많이 활용하는 것이 손 부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손이 붓기가 나은 상태가 될 때까지 손을 적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열을 식히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은 손을 높게 들어 올려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나 의학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이 붓는 이유가 심각한 질병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거나 손이 붓는 이유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전문의의 소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들은 생리 이전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손이 부을 경우 생리가 끝나면 당연시 회복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식단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이 발생하면 손마디가 아픈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면역력 저하로 인해 생겨나는 질환으로, 서서히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침에 아픔과 뻣뻣함이 1시간 정도 지속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미열과 피로감이 동반될 수 있으며, 방치하면 관절 변형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 대응이 필요합니다.
임신 중에 손이 살짝 부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편적인 증세로 생각되지만, 손과 얼굴이 부을 경우 임신 중독증으로 인한 합병증일 수 있습니다. 이같이 경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하면 간이나 심장을 포함한 장기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반응은 손이 붓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몸의 염증반응이 일어나면서, 손에 물이 차거나 부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내고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은 손이 붓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손에 산소와 영양소가 충분히 유통되지 않아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운동이나 마사지 등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열은 손이 붓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열에 노출되면, 혈관이 팽창하여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열로 인해 땀이 많이 발생하여 체액 부족으로 인해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열에 노출되지 않도록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손이 붓는 이유
평소에도 밥에 라면을 하나 먹고 자면 얼굴 정도는 붓습니다. 이거야 이유가 분명하니 아침에 세수할 때 놀라는 거 외에는 그리 큰 문제도 없죠. 이런 거 외에 평소에는 아무 이상 없습니다.가 운동만 하면 손이 붓는 이유가 알고 싶은 겁니다. 결국 혈액순환의 문제였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이 붓는 것인데 일종에 비행기를 오래타면 다리가 붓는 것과 유사한 현상입니다. 평상시에 몸 여기저기에 심장이 혈액을 보내게 됩니다.
피는 구석구석 잘 보내야 탈이 없으니 열심히 손끝 발끝까지도 보내려고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으면 중력의 힘과 심장부터 거리 문제로 다리 끝까지 혈액을 보내고 받는 행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리가 붓게 됩니다. 걷는 자세도 마찬가지 입니다. 앞으로 나아가기는 하지만 서 있는 상태를 오래 유지하게 됩니다.
팔을 흔들면서 걸으면. 걷기 운동을 하거나 등산 할 때 손을 의식적으로 많이 흔들면 도움이 됩니다. 팔의 움직임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혈액의 순환도 많아질 테니까요. 하지만 사실 등산을 하면서 팔을 흔든다는 게 쉽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의식적으로 잠깐 할 수는 있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힘들어지면 이마저도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손에 무언가를 쥐고 걸으면. 예전에 호두 두알은 손에 쥐고 있으면 손에 자극을 줘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저도 어릴 때 두 알은 너무 커서 한알을 손에 쥐고 다녔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무언가를 손에 쥐고 다니면 도움이 됩니다. 호두도 좋고 돌멩이를 주어서 쥐고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등산을 합니다. 보시면 힘들 때 손에 쥐고 있는 것도 귀찮아져서 버려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땀 닦는 수건을 손에 쥐고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처 방법
손을 너무 많이 활용하는 것이 손 부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손이 붓기가 나은 상태가 될 때까지 손을 적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반응은 손이 붓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손이 붓는 이유
평소에도 밥에 라면을 하나 먹고 자면 얼굴 정도는 붓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