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택스로 공인인증서 없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최근 그로스헬퍼 이름으로 처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보았는데,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없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을 알아 단순하게 발행을 했었습니다. 수정 발행은 안 돼서 결국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했습니다. . 이 과정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문인증 로그인 손택스에서 공인인증서 없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지문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기준
보통 홈택스를 통해 발행하게 되는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떠한 기준에 의해 의무적으로 발행을 해야되며, 그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됩니다. 2. 개인사업자: 2023년 기준으로, 2022년의 공급가액 합계가 1억원이상이라면, 2023년 7월 1일부터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됩니다.이와 관련해서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구조화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다루고 있으니, 이부분에 대해 잘 모른다면 아래 글을 훑어보고 여기서 다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홈택스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을 선택합니다. 상품 정보 입력 작성일자, 공급가액, 세액, 합계금액, 품목, 규격, 수량, 단가 등을 입력합니다. 공급가액과 세액은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결제 정보 입력 결제 구분청구, 영수을 선택하고 현금수표어음외상미수금 항목은 합계금액 내에서 입력합니다. 발급 미리 보기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고 발급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 공인인증서로 인증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합니다. 이메일 발송: 성공적으로 해낸 발급되면 공급자/공급받는 자에게 자동으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필수 기재사항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에는 필수기재사항과 선택 기재사항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필수 기재사항들은 입력하지 않으면 발행이 되지 않으며, 선택기재사항은 선택적으로 기재할 수 있어요. 다만 거래의 내용을 분명히 하고 헷갈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선택적 기재사항이라고 할지라도 가능하면 다. 적어주는게 좋습니다.
필수 기재사항 1. 제공되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아니면 성명 2.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3. 작성직선 4. 공급가액과 세액위 네가지 사항은 보통 필요적 기재사항이라고 해서 필수로 기재해야하며 누락되거나 잘못적지 않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일단은 위 내용만 기입해도 발급은 가능하지만 다소 공급받는자의 상호, 대표자이름, 주소, 제공되는 내용, 이메일 주소 등을 다. 기재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야 발행한 사람과 수취한 사람 모두 어떤 내용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손택스 메뉴 이용 조회발급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건별 발급 순으로 접속합니다. 상품 정보 입력 상품 정보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선택해 공급가액과 세액을 계산합니다. 결제 정보 입력 결제 화면에서 청구영수를 선택하고 현금수표어음외상미수금 항목은 합계금액 내에서 입력합니다. 발급 미리 보기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고 발급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 보안카드 아니면 생체인증으로 인증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합니다.
이메일 발송 성공적으로 해낸 발급되면 공급자공급받는 자에게 자동으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너무 쉽습니다. 앞서 언급했던대로 전자적 세금계산서 발행에는 많은 혜택이 있기에 나라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의 사이트나 ERP에서 진행할 수도 있지만, 가장 기본은 어쨌든 홈택스에서 직접 발행하는 것입니다. 방법만 알면 발행하는 것도 너무 쉽게 되어 있고,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라 무료라서 다르게 좋습니다.
처음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했으면 처음 로그인을 해줍니다. 만약 회원가입이 안되어있다면 회원가입부터 해줍니다. 회원가입은 개인, 사업자혹은 세무대리인, 부서사용자가 있는데, 사업자라면 사업자세무대리인 탭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순서
1. 공동인증서 준비 모바일 홈텍스손텍스에서 지문 인증으로 발급 가능 2. 회원가입 국세청 홈텍스 회원가입 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시기에 표준에 따라 제작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이메일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송 4. 전자세금계산서 전송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일의 다음날까지 국세청에 전송. 단, 홈텍스에서 발급할 경우 발급 즉시 자동으로 매입자와 국세청에 전송되므로 별도 전송절차 필요 없음 5.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월별, 분기별 전자세금계산서 목록 및 합계표 조회 가능 6. 부가가치세 등 신고 매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작성 시 전자세금계산서 합계금액만 기재하고 거래처별 명세 작성 필요 없음 더 구체적인 전자세금계산서 연관 내용이나 다른 세금신고에 대해서는 위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과 발급 순서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기준
보통 홈택스를 통해 발행하게 되는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떠한 기준에 의해 의무적으로 발행을 해야되며, 그 기준은 아래와 같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홈택스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을 선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필수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에는 필수기재사항과 선택 기재사항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