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확인 방법 및 예금자보호 가능 여부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확인 방법 및 예금자보호 가능 여부

새마을금고와 같은 금융 기관을 선택할 때 그 어떠한 것보다.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안정성입니다. 왜냐하면 자산을 보호하고 믿을 수 있는 곳에 우리의 돈을 예치하여 자산을 늘리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전국에 있는 많은 새마을금고 중 안정적인 곳은 어디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마다. 자본적정성위험가중자산대비 자기 자본비율, 자산건전성순고정이하여신비율, 유동성유동성비율, 수익성총 자산순수익률을 비교하면 됩니다.

안정성의 기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런 기준을 확인하는 방법은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1분 만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 보호범위는?
새마을금고 예금자 보호범위는?

새마을금고 예금자 보호범위는?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보호대상 기관이 아니지만, 새마을금고법 제72조 제1항에 따라 국가에서 예금자보호를 위한 금액을 차입받을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자체적으로 예금자보호를 위한 준비금을 조성해야 하고, 미흡한 경우 국가로부터 차입을 받아 예금자를 보호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준비금으로 고객 예적금의 환급을 보장해주고 있으며, 예금자보호 대상과 한도는 은행과 비슷하게 1인당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5,000만 원까지 보장됩니다.

또한 행안부는 최근 새마을금고의 예적금은 보호되지만, 조합원 출자금은 보호 대상이 아니라는 보도에 관하여 출자금도 전액 보장된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새마을금고 안전성

새마을금고 안전성

야야, 나는 지내면서 새마을금고 부도났다는 이야기 못 들었어 그거 뭐 예금자보호 5천만 원 다. 되지만 안전하지 그냥 금리 많이 준다는 곳에 때려 넣자 하는 분들이 거의 80 일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보보의 블로그에 들러서 돈 되는 글을 읽는 구독자님들은 현명하시니깐 그냥 이렇게 대충 소망 회로를 돌리지 말고 내 소중한 돈을 맡길 새마을금고 지점이 부실하진 않은지, 혹시 부동산 PF로 돌려받기 힘든돈을 기업에 빌려주고 있지는 않은지 얼마나 안전한지 눈으로만 확인해 봐야겠죠? 먼저 새마을 금고 홈페이지로 들어갑시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지표로 지역 새마을금고 지점별로 순위가 쫙 나와 있다면 편할 것 같은데, 무요건 그러지 않죠. 처음 내가 흥미 있는 새마을금고 지점의 정기공시를 위의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의 사업안내 메뉴 안의 정기공시로 들어가면 됩니다.

뱅크런은 은행의 부실을 예감하고 고객들이 맡겨두었던 돈을 찾아서 다른 은행으로 옮기는 자금 이탈을 말하는데요.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전년도 말 3.59에서 5.34로 같은 기간 상호금융권 전체의 2배를 넘는 수치가 나타났습니다. 그로 인해 뱅크런 사태를 야기하는 듯한 분위기가 흘러가고 있는데요. 다른 은행의 12대의 연체율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치긴 합니다. 다만, 새마을금고는 지점마다. 개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어떤 지점이 부실지점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장 연봉 논란

새마을금고의 파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새마을금고 중앙회장의 연봉이 지난해 6억 6천만 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농협의 정규직 임원들의 평균 연봉은 5억 3천만 원이고, 정규직 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1억 2천만 원입니다. 새마을금고의 위기와 그 원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금융 기관이 단 10명의 직원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언제든지 위기가 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는 기본 경영지표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새마을금고가 신용관리에서 제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새마을금고 자산건전성 확인방법

새마을금고의 건전성을 확인하는 방법은 새마을금고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사업안내 전자공시 정기공시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정기공시 화면에 검색 창이 있고, 여기에 확인하고 싶은 새마을금고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해당 금고의 최근 직전 회계연도의 건전성 지표와 경영실태검증 등급 등을 확인할 있습니다.

정부와 새마을금고는 이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가? 사태가 심각해지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새마을금고 예금자들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 정부차원의 모든 조치가 이루어질 것이며, 재산상 손실이 절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표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에 6,000만원을 직접 예금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또한 정부는 새마을금고의 부실 문제에 관하여 특별대책을 내놓았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예금자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보호대상 기관이 아니지만, 새마을금고법 제72조 제1항에 따라 국가에서 예금자보호를 위한 금액을 차입받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야야 나는 지내면서 새마을금고 부도났다는 이야기 못 들었어 그거 뭐 예금자보호 5천만 원 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장 연봉

새마을금고의 파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새마을금고 중앙회장의 연봉이 지난해 6억 6천만 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