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면제한도는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까요
상속세 증여세 계산 방법 또한, 배우자에 대한 상속세는 추가 5억 원을 더해 10억 원까지는 0원입니다. 배우자상속공제 그러므로, 이에 해당하면 상속세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상속세를 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이상으로 많은 상속을 받을 경우에 한하겠지요.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상속세란? 사망하고 하나 유산을 자녀들이 물려받을 때 유산과세형 방식으로 상속세는 주는 사람 기준으로 계산. 증여세란? 생존해 계실 때 자산을 자녀들에게 물려 줄 때. 유산취득형 방식으로 증여세는 받는 사람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배우자로부터 10년 동안 6억 원 한도, 자녀는 5000만 원, 미성년자는 2000만 원이 한도입니다.
상속세율은 위와 같이 적용되며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한 후 누적공제액을 차감하여 산정됩니다.
최소 1억원 이하는 세율이 10%적용(누진공제액 없음), 최대 30억원 초과시 세율은 50% (누진공제액 4억6,000만원) 상속인이 피상속인의 자녀가 아닌 직계비속이면(손자녀, 외손자녀, 증손자녀 등) 30%가 할증 됩니다. 단, 미성년자가 20억원을 초과하여 상속받는 경우에는 40% 할증이 됩니다. 직계비속의 사망으로 최근친 직계비속에 해당하는 경우는 적용이 제외됩니다.
상속세 신고 및 납부기한
신고기한 내에 상속세를 자진 신고할 경우 3의 세액이 공제되고, 현실 신고를 하지 않거나 상속재산을 줄여 신고할 경우 가산세가 최대 40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상속세 세율은 증여세 세율과 동일합니다. 상속세율은 상속 금액에 따라 다르게 해당되는 누진세율인데요. 과세표준이 30억을 초과할시 세율이 50까지 적용됩니다. 상속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상속세를 단순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 모의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속개시일, 배우자 유무, 공제한도액 등을 기입할 시 상속세를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상속세 납부방법
납부하여야 할 상속세는 자진납부서를 작성하여 상속세 법정신고기한 이내에 가까운 은행국고수납대리점이나 우체국에 납부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