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에 대해 서 알려드립니다 증여세 상속세 차이점
주택구입 자금이나 각종 경조사로 인해 자녀 혹은 부모님에게 목돈을 건넬 때가 있습니다. 증여세는 부정신고나 무신고 시 가산세를 낼 수 있으므로 목돈을 이체할 때는 증여세를 미리 계산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부동산이나 주식 등을 증여할 때도 증여세 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증여세 간편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증여세는 금액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각 구간에 따라 다르게 계산해야 합니다. 누진공제액을 제외된 계산을 하면 됩니다.
2023년 개정 결혼자금 증여세
최근 시기 새로 신설된 증여세 관련 정책에서 전국 주택 평균값이 수도권기준으로 3억이 책정된바 결혼자금으로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과세 면제 되는 걸로 바뀌게 됩니다. 혼인신고일을 기준으로 전후 2년 안에총 4년 동안 부모님에게 조부모포함 증여받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고가의 부동산을 물여 받았을 때도 증여세액 또한 확 줄어들 수 있겠죠
현행 한도 5천만 원을(2023년 기준) 양측 부모에게 3억 원을 증여받았다면 부부합산 증여세가 1,940만 원이지만 내년부터는 1,940만 원을 내지 않아도 되어, 거진 2천만 원 정도 절세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신혼부부에게만 돌아가는 혜택 때문에 비혼에게는 오히려 싱글세를 또 부자감세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상속 순위
상속 순위가 같더라도 상속인이 여려 명일 경우 피상속인과 촌수가 가까운 사람이 상속인이 되며 촌수가 같은 상속인이 여러 명일 경우 공동 상속인이 됩니다. 배우자는 직계비속과 같은 순위로 공동상속인이 되고, 직계비속이 없을 경우 2순위 상속인인 직계존속과 공동상속인이 됩니다. 직계비속과 직계존속이 없는 경우, 단독 상속인이 됩니다. 직계비 속나 형제자매가 상속인이 될 때 상속개시 전에 사망하거나 결격자인 경우 그 직계비속이 있을 때는 그 직계비속이 사망하거나 결격된 사람의 순위에 갈음하여 상속인이 됩니다.
모의 상속세 계산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증여세로 절제하는 방법
국가의 세법을 이해를 잘하며 있다면 증여는 세금 없이 친구에게 적법한 방안으로 건네줄 수 있는 수단으로 10년 단위로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행 최대한도인 5천만 원을 성인자녀에게 미성년자 2천 증여를 하였다면 증여시효인 10년이 지났을 경우 또다시 한도 5천 원까지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아예 태어났을 때부터 2천만 원을 증여하게 되면 아이가 11살이 되었을 때 또 20천만 원 그리고 10년이 지나 성인이 되면 5천 원 증여하는 방식으로 지속해서 세금혜택을 누릴 수가 있게 됩니다.
이제 신혼부부 증여혜택이 등장하게 되어 더 많은 돈을 비과세로 증여할 수 있게 되었고, 우리나라 상속세율은 꽤나 높게 측정이 되어 있으므로 미리 자녀에게 천천히 증여한다고 생각하다면 훨씬 많은 절세의 혜택을 누릴 수가 있게 되는 것이 입니다.
증여세 신고서 작성
기본 세율 적용 증여재산의 증여세 신고서 작성은 아래 차례대로 쓰는 것이 편합니다. 증여재산 및 검증 검증 명세서 증여세 과세표준 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자진납부서 기본 세율 적용 증여재산에 대한 증여세 신고서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증여세 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증여재산 및 그 평가명세서, 채무사실 등 등등 입증서류가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
증여세 납부의무가 있는 인원은 증여세 신고서를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월 이내에 관할세무서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월이 되는 날이 공휴일이나 토요일, 근로자의 날이면 공휴일 등의 다음날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에 홈택스를 통해 전자신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가 가능한 신고유형은 기본세율 적용 증여재산과 특례세율 적용 증여재산 증여세 신고서가 있습니다.
확정신고뿐만 아니라 기한 후 신고 및 수정신고도 전자신고로 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는 누가하나요?
증여세는 재산을 양수한자개인, 비영리법인가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에게 자식이 재산을 물려받았다면 받은 자녀분이 거주지 관할 세무서에 직접 신고를 하면 됩니다. 예외로 수증자가 법인이라면 증여를 받았다면 받은 자산은 법인세로 과세되기 때문에 따로 증여세를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증여세는 과세 한도 내의 현행 5000만 원 미만 재산을 받았다고 해도 비과세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기는 경우가 있지만 세금을 내지 않더라도 증여세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개정 결혼자금
최근 시기 새로 신설된 증여세 관련 정책에서 전국 주택 평균값이 수도권기준으로 3억이 책정된바 결혼자금으로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과세 면제 되는 걸로 바뀌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 순위
상속 순위가 같더라도 상속인이 여려 명일 경우 피상속인과 촌수가 가까운 사람이 상속인이 되며 촌수가 같은 상속인이 여러 명일 경우 공동 상속인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증여세로 절제하는 방법
국가의 세법을 이해를 잘하며 있다면 증여는 세금 없이 친구에게 적법한 방안으로 건네줄 수 있는 수단으로 10년 단위로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