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한 암 진단을 위한 PET CT 검사

특정한 암 진단을 위한 PET CT 검사

ct촬영은 타박상이나 골절과 같이 몸 안쪽을 다치게 되면 겉으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엑스레이 촬영 및 ct촬영을 하게 됩니다. 이때, 좀더 자세한 진단을 할수 있을뿐더러 나의 몸의어떤 부위가 다쳤는지 제대로 찾아보실수 있는데요. 또한 복부쪽을 촬영하게 되면 복부의 장기들을 제대로 관찰할수 있으며 암이나 염증 등의 질환들을 발견할수도 있고 어떤 병이 있는지 확인을 할수 있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머리는 전산화단층촬영으로 뇌의 내부구조 묘출이 가능하며 뇌혈관장애, 뇌종양, 두부외상, 염증성질환 등 두부질환의 식별이 가능하며 흉부의 경우 단면이 가능함으로 존재진단을 간단하게 할수 있을뿐만 아니라 병변의 형태, 위치 등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간 초음파 검사
간 초음파 검사

간 초음파 검사

간의 종괴, 간의 악성 종양, 담석의 발견 및 평가가 필요할때, 초음파를 통해 복수나 농양의 배액, 조직검사, 고주파열치료 등 중재적 시술이 필요할때 시행하게 됩니다. 간 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간에 투사하여 조직간의 밀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반사체의 크기와 위치정보를 영상으로 재현한 검사입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에 비해 손쉽게 시행할 수 있고, 초음파를 통해 복수나 농양의 배액, 생검 등의 중재적 시술이 가능하여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음식물 섭취 시 장 운동으로 인해 자세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하여야 합니다. 또한 담배, 껌도 위장 내의 공기를 채울 수 있으므로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초음파검사 검사는 영상검사로 침대에 누운자세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일반건강검진, 6대암검진시 시행하고 있는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일반건강검진, 6대암검진시 시행하고 있는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일반건강검진, 6대암검진시 시행하고 있는

간기능 검사의 종류 및 검사항목,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건강검진 간질환검사 AST,ALT,rGTP 연마다 국민연금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일반건강검진 간질환검사는 AST,ALT,r-GTP 3가지 입니다. 이 검사는 혈액검사로 진행됩니다.

간질환 검사는 금식하지 않아도 되지만 공단에서 다른 검사와 함께 진행되므로 다른 항목 검사를 위해 금식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한다면 해당 약물 복용을 중지하여야 합니다. 6대암검진 대상자 간질환검사 간초음파 검사,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 국민 건강보험공단에서는 40세 이상 간암발생 고위험군의 경우 1년에 2번 간초음파검사영상검사와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혈액검사를 지원합니다.

간기능 저하 증상
간기능 저하 증상

간기능 저하 증상

간기능은 상당히 기능이 저하되기 전까지는 눈에 보이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건간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필요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간기능이 저하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눈이나 피부가 노래지는 경우 2. 얼굴이나 가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 3. 피로감이 심하게 체감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위와 같이 느껴진다면 간수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평소에 간염 고위험 군이거나 간 질환의 가족력을 지닌경우, 장기적으로 약물을 복용중인 경우나 잦은 음주로 알콜중독인 경우에도 검사를 받는것을 권장합니다.

Abdominal CT 준비사항

조영제는 사용하는 경우 조영제 사용 동의서를 기술하고 금식 및 IV line 확보가 필요합니다. 조영제 사용 동의서는 검사 전에 인턴이나 주치의를 통해 받게 되며, 조영제 사용 경험과 안좋은점 경험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영제를 사용했었을 때 과민 반응이 있었던 환자는 가능한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 검사를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영제 사용이 필요한 경우 pre medication으로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를 투약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조영제 투여를 위해 IV line을 미리 확보하고 function도 확인합니다. 조영제는 매우 빠른 속도로 주입되기 때문에 IV line이 좋지 않을 경우 혈관 외 누출(extravasation)되어 조직이 심하게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22~18G angio 권하지만 병원마다. 지침이 다를 수 있으니 검사실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ct촬영 주의사항, 준비사항 후기 알아보기

ct 촬영을 위한 준비사항으로는 아래와 같은데요. 저의 후기도 같이 알려드리겠으니 참고하시면서 ct촬영을 받으실생각이시라면 도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준비사항

금식 ct촬영을 위해서는 금식을 꼭 하시는것이 중요한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응급실을 통해 들어와 ct를 받은 케이스이기 때문에 이미 금식을 하고 있었습니다. 시간은 최소한 4시간에서 최대 8시간 정도 음식을 드시지 말아야 하는데요. 이때, 물도 거의 드시지않는것이 좋으며 만약 장기에 음식물이나 액체가 남아있게 된다면 x선을 방해할수 있으며 조영제를 투입하여야 할수 있으므로 검사 결과에도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드시고 있으신 약이 있으시다면 이도 의사와 상의후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과민반응 ct촬영을 하실때에는 거의 모든 조영제를 투입하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 초음파 검사

간의 종괴, 간의 악성 종양, 담석의 발견 및 평가가 필요할때, 초음파를 통해 복수나 농양의 배액, 조직검사, 고주파열치료 등 중재적 시술이 필요할때 시행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일반건강검진, 6대암검진시 시행하고

간기능 검사의 종류 및 검사항목,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기능 저하 증상

간기능은 상당히 기능이 저하되기 전까지는 눈에 보이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