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봉투 쓰는법, 부의 위로 문자, 부의금 액수 (부조금, 조의금)

부의봉투 쓰는법, 부의 위로 문자, 부의금 액수 (부조금, 조의금)

결혼식, 조상의 상주, 부친모친의 상복 등 경조사에 참석할 때 축의금, 조의금, 부의금 봉투를 어떠한 방식으로 써야 하는지 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축의금, 조의금, 부의금 봉투 쓰는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조사를 대비를 위한 꿀팁을 제공하여, 다가올 행사나 갑작스럽게 생기는 조사에서 봉투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빠르게 봉투 앞면, 봉투 뒷면, 경조사 문구, 금액 등 차례대로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축의금 금액
축의금 금액

축의금 금액

예전에는 직장동료 등 특히 친하지 않은 분들의 결혼식에는 5만원정도가 적당했지만, 요새 식대 등 비용 상승으로 축의금도 오르는 양상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자신이 기혼자라면 축의금 명부 그대로 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할 수 있습니다. 기혼자가 아니라면 친분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5~10만원, 명백한 친분이 있으시면 10만원 이상 자기만의 방식으로 선택하시어 감정을 전하시면 됩니다.

조의금 부의금 내는 순서
조의금 부의금 내는 순서

조의금 부의금 내는 순서

부의금을 대처하고 장례식장 입구에서 방명록을 작성한 후 봉투를 부의함에 넣는다. 일부 장례식장에서는 부의금이나 화환을 받지 않을 수 있는데, 유족의 의사를 존중하여 조의금을 내지 않는 것이 맞다. 방명록을 작성한후 부의금을 냈다면 빈소에 들어가 조문을 합니다. 상주와 인사를 하고 영정 앞에서 분향 헌화를 진행합니다. 분향을 할 때에는 오른손으로 향을 잡으며 잡으며 잡고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쳐 주며, 향에 불을 붙인 후에는 손가락이나 왼손으로 끄되 절대 입으로 불어 끄지 않습니다.

헌화를 할 때에는 오른손으로 꽃줄기를 가볍게 잡으며 잡으며 잡고 왼손으로 받쳐 주어 꽃봉오리가 영정 쪽을 향하게 놓는다. 이미 헌화한 다른 꽃들의 방향이 다른 방향으로 놓여져 있으면 그 방향에 맞추어 꽃을 놓으면 됩니다.

부의 위로 문자 장례식장 참석 시

장례식장에 참석을 한 경우 아래와 같이 부의 위로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애도를 전하며 상대방을 위로하는 말들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OO의 별세를 슬퍼하는 바이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민의 명복을 빕니다. 진심 어린 마음으로 명복을 빕니다. 큰 슬픔에 위로를 표합니다. 어떠한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어떤 위로의 말씀으로도 슬픔이 아물지는 않으시겠지만 성심성의로 삼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뜻밖의 비보에 슬픈 감정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의금 및 조의금 봉투 쓰는법

먼저 일반적으로 부의와 조의를 거의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약간의 의미가 다른데요. 먼저 부의는 초상집에 조문하고 부조하는 뜻으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입니다. 조의는 남의 죽음을 슬퍼하는 뜻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통 화한을 보낼때는 슬퍼하는 감정을 나타내는 조의라는 표현이 많이 쓰이고, 그 밖에 부조하는 뜻으로 보낸 물품 등에는 부의라는 표현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갓집에 금전을 봉투에 넣어 보내실때는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부의봉투 쓰는법 뒷면

그렇다면 부의봉투 뒷면은 어떠한 방식으로 쓰면 될까요? 봉투 뒷면 좌측 하단부에는 본인의 이름과 소속 단체명을 처음 기입합니다. 소속 단체명을 적는 이유는 동명이인이 있다거나 하는 경우 헷갈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추가로 적는 것입니다. 좌측 하단부에 본인 이름, 소속 단체명 기입 소속이 없습니다.면 적지 않아도 무방 만약 소속이 없습니다.면 이름만 적으셔도 무방하기는 합니다. 적는 순서는 이름을 먼저 좌측에 세로로 적고, 소속을 이름 오른쪽에 적으시면 됩니다.

참조하여 아래 글에서는 국민연금, 기초연금, 공무원연금을 비롯한 연금개혁적 관련 최근 동향에 대하여 정리해 두었습니다. 연금개혁적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의금 봉투 애도문구 쓰는법

종교에 따라 고인에 따라 사용되는 애도문구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애도 문구이니 조의금 봉투 뒷면에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고인의 은덕을 기리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유덕이 후세에 이어져 빛나기를 빕니다. OO의 별세를 애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며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하길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며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빕니다.

사랑하고 고마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제대로 조의금 봉투 쓰는 법에 따라 이름, 문구, 한자를 쓰는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조문이 처음이신 분들이 나 경험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은 온라인을 통해 부의를 알리고 온라인을 통해 조의금을 보내는 시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축의금 금액

예전에는 직장동료 등 특히 친하지 않은 분들의 결혼식에는 5만원정도가 적당했지만, 요새 식대 등 비용 상승으로 축의금도 오르는 양상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조의금 부의금 내는 순서

부의금을 대처하고 장례식장 입구에서 방명록을 작성한 후 봉투를 부의함에 넣는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부의 위로 문자 장례식장 참석

장례식장에 참석을 한 경우 아래와 같이 부의 위로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