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이 연금을 받고 계신데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받을 수 있나요
곧 있다면 연말정산의 시즌이 돌아옵니다. 연말정산 많이 돌려받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부양가족을 등록하여 인적공제를 받는 것인데요. 기본공제 대상자 1명당 연 150만 원을 근로소득 요금에서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국민연금 혹은 사학연금 등 공적연금과 사적연금을 받고 계실 때에도 연말정산 때 부양가족으로 등록하여 기본공제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이번에는 부모님이 연금 수령 중일 때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란 근로자 본인 및 배우자,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에 대하여 당해 근로자의 생계비용 등을 고려하여 기본공제 및 추가공제 제도를 두고 있었으나 이를 인적공제라고 합니다.
연금예금 세제혜택
순수 개인연금저축의 세액공제는 올해부터 600만 원까지이며, IRP 혹은 ISA와 합산하여 운용할 경우 900만 원까지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연봉 5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세액공제를 최대 111만 8천 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 이건 사실 ETF나 펀드를 사지 않고 계좌에 납입만 해도 받을 수 있는 돈이라 무조건적으로 한도까지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중도해지할 경우 16.5의 고세율이 붙으니 만 55세 전까지는 무조건적으로 갖고 간다는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라에서 개인연금에 대하여 이런 세제혜택을 준다는 이야기는 제발 개인연금을 가입하라고 장려해야하는 이야기나 똑같습니다.
7 공무원 연금
공무원연금이란 직무수행이 불가능하거나 퇴직 시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공무원연금은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자금을 운영하며, 질병, 사고, 사망, 퇴직으로 인해 직무수행이 어려울 경우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일정금액을 지요구하는 제도로 다소 퇴직 시 받는 공무원 연금을 가리킨다. 2024년 기준, 공무원으로 10년 이상 재직할 시, 만 65세 이상이 되면 직역연금을 받게 됩니다. 공무원과 군인이 포함되지만 군인도 공무원취급합니다.
간이세액표에 따른 연금소득 원천징수
원천징수의무자인 공단에서는 공적연금소득을 지급할 때에는 연금소득간이세액표의 해당란의 세액을 기준으로 원천징수를 진행합니다.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연도 1월분 공적연금소득을 지급할 때에 공적연금 소득세액의 연말정산에 따라 소득세를 원천징수합니다. 연금소득세 간이세액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적연금소득을 지급받는 사람이 연금소득자의 소득 / 세액 공제신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연금소득자의 소득 / 세액 공제신고서에 의하여 연금 소득간이세액표를 적용합니다.
만약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제대상 가족수를 1인으로 보아 간이세액표를 적용하여 원천징수를 진행합니다. 다만, 해당 연도 중에 공제대상 가족수의 변동으로 새로 연금 소득자의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를 제출받은 때에는 해당 신고서에 의하여 연금소득간이세액표를 적용합니다.
국민연금 5,166,667원 초과수령시
문의 어머니가 국민연금으로 연 800만원을 받고 다른수입이 없는경우, 기본공제를 받을수 있나요? 먼저 연금소득금액 확인후 공제여부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연금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기본공제 받을 수 있으며, 체계적인 과세대상 연금소득금액을 확인하시려면 국민연금공단1355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연금소득금액 총연금액과세제외분 제외 연금소득공제 공적연금소득은 2001.12.31일이전에 납입된 연금기여금및 사용자부담금을 기초로 한 연금수령액은 과세제외되나 2002.1.1이후에 불입한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연금소득으로 과세됩니다.
참고 매년 연금수령액과세제외분 제외이 5,166,667원이하이면 기본공제 받을 수 있고, 초과하면 기본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7 사학 연금
사학연금이란 학교에 직무를 수행하는 교직원과 선생에게 주어지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사학연금은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에서 자금을 운영하며, 민간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립학교뿐만 아니라 세금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공립학교의 선생 교직원을 모두 포함합니다. 사학연금은 공무원연금법을 준용하기에 공무원과 거의 동일한 조건에 적용받는다. 그래서 2024년 기준, 교사나 교직원은 10년 재직 시, 만 65세 이상으로 사학 연금을 받게 됩니다.
국가연금은 정부가 국민의 생활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 국민연금, 장애인연금, 경기력향상연구연금, 직역연급이 있습니다. 중증장애인이 자산 조건을 충족하면 되는 장애인연금과, 올림픽 메달을 따면 받는 경기력향상연구연금을 제외한 나머지 국민연금, 직역연급은 만 18살 이상 만 60세 이하일 경우 만 65세 이상이 되면 연금혜택을 죽을 때까지 볼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예금 세제혜택
순수 개인연금저축의 세액공제는 올해부터 600만 원까지이며, IRP 혹은 ISA와 합산하여 운용할 경우 900만 원까지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공무원 연금
공무원연금이란 직무수행이 불가능하거나 퇴직 시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이세액표에 따른 연금소득
원천징수의무자인 공단에서는 공적연금소득을 지급할 때에는 연금소득간이세액표의 해당란의 세액을 기준으로 원천징수를 진행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