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이 휘청거리면 경제가 흔들리는 이유
최근 부동산 시장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하늘을 모르고 치솟았던 주택 가격이 주춤하고 있고, 서울 일부 지역을 제외한 곳에선 신규 분양 물량이 남아돌고 있죠. 건설사도 문제입니다. 분양이 잘되지 않고 자금조달까지 어려워지며 부도를 내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이에 건설 기업에 돈을 댄 은행이나 증권사 등의 금융기관에도 위기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부동산 위기가 우리 경제를 뒤흔들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죠. 흔히 부동산과 경제가 대체 어떤 관계야?하는 의문이 들기 쉽습니다.
집 가격이 오르내리는 게 왜 한 나라의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지 잘 이해가 안 되기도 하는데요. 사실 부동산은 한 나라의 경제를 좋게도, 나쁘게도 만들 수 있는 핵심 경제 부문 중 하나입니다.
종부세 세율과 계산기 및 납부기간
1 종부세 세율 아래 3. 의 1 개정내용 부분의 세율참고 2 종부세 계산기 네이버에 부동산계산기 입력하고 이용하면 종합부동산세 계산 결과값과 부연 설명이 함께 나옵니다. 내 종부세 계산해보기 예시로 공시가 15억 원의 아파트 종부세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공시가격 합산액이 공제금액 12억 원 초과해서 종부세 납부대상이고요. 1세대 1주택 선택, 보유기간을 5년으로 상정해 봤습니다. 보유기간에 따라 5년은 20, 10년까지는 40 15년은 50 세액감면 됩니다.
건설산업 활력 회복
아주 위축되어 있는 건설업계를 부흥시키기 위해 공적 PF프로젝트 파이낸싱, Project Financing 보증을 확에 대하여 건설사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고, 과도한 수수료가 책정되지 않도록 계약 사항 시정을 유도합니다. 미분양에 대한 세부담을 완화시키고, 사업성이 좋은 단지에 대해선 LH가 나서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입주지연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분양자들을 지원하고, 하도급 업체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향후 2년간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주택85 6억원 이하을 최초로 구입한는 경우, 해당 주택은 세제 산정시 주택수에서 제외합니다. 건설투자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 집행관리예산 56조원의 35.5인 19.8조원을 24년 1분기에 집중 투자해서 건설산업 부응에 적극 지웒합니다.
가계 부채
부동산 가격 상승과 함께 연관 대출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기업과 가계의 부채 부담이 급증합니다. 금리가 낮을 때야 괜찮지만, 부채가 너무 크면 금리가 조금만 올라도 부도와 파산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버블 상황이 발생하면 정부와 중앙은행은 가만히 지켜만 보고 있을 수 없습니다. 그대로 둘 경우 인플레이션과 부채 위기가 겹치며 국가 경제가 한순간의 나락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경제 과열 상황을 다루는 일반적인 방법은 중앙은행이 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금리를 올리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며 버블이 꺼지고, 과열된 경기도 가라앉습니다.
3 조정대상지역 내 2 주택자 종부세
주택 공시 가격의 합이 15억 원이라 가정하고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기본공제 6억 원을 공제하고 공정시장가액비율 60를 적용하면 540,000,000원이 됩니다. 중과세율 1.6를 적용하면 납부해야 할 종부세는 8,640,000원이 됩니다. 하지만 개정이 되면 기본공제 9억 원을 하고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하면 360,000,000원이 됩니다. 일반세율 0.8를 적용하면 2,880,000원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5,760,000원의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산과 투자
건설사는 신규 착공을 줄이고, 건설 연관 투자도 줄어듭니다. 이미 진행하고 있던 프로젝트에도 돈줄이 마르기 시작합니다. 기존에는 부동산 가격 상승을 믿고 돈을 척척 빌려주던 금융기관들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조짐을 보이면 자금 지원을 끊거나 상환을 요구합니다. 대규모 건설 공사는 여러 차례 중도금을 나누어서 마련해야 하는데, 중간에 중도금 마련이 어려워지면 공사 프로젝트가 중단되고, 건설사는 각종 대금을 지급하지 못해 부도를 낼 가능성이 커지죠. 건설사가 부도나면 프로젝트에 돈을 댔던 투자자는 선순위 채권자 일부를 제외하면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또한 땅 주인은 과거 차입금 상환을 위해 땅을 팔아야 하는데, 그러면 부동산 가격은 더 빠르게 하락하죠. 부주의하면 부동산 가격이 너무 급하게 내려가면 땅 주인은 땅을 팔고도 빚을 다. 갚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금융기관이 부실채권을 떠안고, 도산할 위험이 커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부세 세율과 계산기 및
1 종부세 세율 아래 3.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설산업 활력 회복
아주 위축되어 있는 건설업계를 부흥시키기 위해 공적 PF프로젝트 파이낸싱, Project Financing 보증을 확에 대하여 건설사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고, 과도한 수수료가 책정되지 않도록 계약 사항 시정을 유도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계 부채
부동산 가격 상승과 함께 연관 대출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기업과 가계의 부채 부담이 급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