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 발표,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어떤정도로 오를까

미국 기준금리 발표,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어떤정도로 오를까

최근 달러 환율이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관련해서 시장에서 이를 미리 다. 반영한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다음날 한국의 기준금리 발표와 26일 FOMC 회의에서 미국 기준금리가 발표되는데, 이렇게 기준금리가 발표되는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최근 1300원대 위로 뚫고가는 움직임을 보였다가, 최근 하락하고 있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의 달러원 환율 움직임이 원화의 강세가 아니라 달러의 약세로 인한 결과로 보이는데, 달러 지수또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정상적인 상황의 결과
비정상적인 상황의 결과

비정상적인 상황의 결과

우리나라의 이율이 더 낮다고 외국 자본이 급격하게 한국을 떠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제품포트폴리오 및 여러 대외 경우에 의해 한국에서 급격하게 자금을 회수하지 않은 이유는 다양합니다. 다만 이렇게 비정상적인 상황 이후에는 좋지 못한 경기 침체가 올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경기 침체와 자산시장의 붕괴, 금리 인하 카드 무엇이 먼저 나올지는, 요즘과 같이 No Landing 이 성공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문제인 듯 합니다.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현재 미국은 계속되는 소란 경우에 있는 것같습니다. 지난번 금리를 동결한 뒤에, 달러인덱스하락과 함께 유가는 올랐고, 고용은 강한 교육지표 발표에 더해서, UPS의 경우 임금인상 제시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인상률을 요구하며 파업 예정이고, 5.5조에 이르는 MMF자금과 함께 여유 예금 자금의 감소세 또한 둔화되고 있으며, 주식시장 또한 잠깐 주춤하다가 다시 랠리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연준 내부에서도 금리를 더 세게 올렸어야 됐었다라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고, 에너지와 주택비용을 뺀 근원 CPI는 여전히 5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높은 물가 시대의 한국의 방향
높은 물가 시대의 한국의 방향

높은 물가 시대의 한국의 방향

이창용 총재는 물가 상승 국면이 최소한 12년은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한국은행은 첫 차례 임무로 물가 안정을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금리를 조절해서 물가를 안정시키도록 노력하겠지만 가계 부채를 고려해 빠르기는 조절하겠다고 하며 성장의 문제와 모멘텀을 훼손시키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잡힐 때까지 인상해야 해야만 되는 발언을 하며 입장을 확고히 했습니다. 물가를 잡으려는 의지와 시장의 상황을 고려하는 모습을 보시면 금융에 대한 유연성과 노련함이 느껴집니다.

미 연방준비제도의 고금리 장기화에 관련해서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미국 금리 전망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미 연준 의장이 불확실성과 리스크 요인을 고려하며 조심스럽게 결정하겠다는 의견을 공표하고 FOMC 회의에서 투표권을 보유한 댈러스 연준 총재도 고금리가 유지될 경우 추가 긴축 필요성은 낮아질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추가 금리 인상보다는 고금리 유지, 즉 5 정책금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현재 5%대 정책은 1990년대 중반과 비슷합니다.

1994년2001년 사이에 5 6의 정책을 유지했었다. 이 시기 중 1995년1998년 기간에 6대에서 4.75로 낮은 부분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경우는 미국의 낮은 실업률과 고용 상황도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면서 2대로 낮아질 것으로 한국은행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기준 금리 인상 필요성

이렇게 공공재 요금 상승으로 인해 올해 물가 하락은 미국보다. 못한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역시 현재 물가 상승의 하락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이렇게 부분이 서비스업에서의 물가 상승과 임금 문제와 같은 Sticky Inflation에 대한 문제라는 이야기가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우에서 한국의 물가 하락은 미국보다. 극적이지 않을 것이며, 공공재 인상 요금에 대한 문제점으로 인해 오히려 상승압력 요인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에 한국은행은 금리 동결 카드보다는 적절한 금리 인상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방법을 더욱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소한 저번과 이번 발표처럼 한국은행장의 미적지근한 대처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잘못된 메모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정상적인 상황의 결과

우리나라의 이율이 더 낮다고 외국 자본이 급격하게 한국을 떠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현재 미국은 계속되는 소란 경우에 있는 것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높은 물가 시대의 한국의

이창용 총재는 물가 상승 국면이 최소한 12년은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한국은행은 첫 차례 임무로 물가 안정을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