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고메리결절 원인, 처치법 알아보아요
몽고메리결절은 단어가 매우 생소해서 처음 들어보셨을 분들이 많을 텐데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임산부의 3050에서 몽고메리결절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몽고메리결절이란 무엇인가요? 먼저 몽고메리선Montgomery은 유두의 표면에 오돌토돌하게 올라온 돌기인데, 유두에 있는 유륜 피부를 보호, 보습하여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감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몽고메리에 있는 땀샘은 젖꼭지를 윤활 있게 그리고 감염을 막기 위해 지방질이 여러가지 분비물을 생성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에서 볼 수 있는 올라온 돌기가 몽고메리결절Montgomerys tubercles입니다.
몽고메리 결절 원인
스트레스, 급격한 신체변화, 호르몬 불균형, 생리를 겪기 시작하는 사춘기 등의 상태에서 몽고메리선의 분비액 조절에 이상이 생겨 몽고메리 결절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위해 유두를 항상 적절한 상태로 보호해야 하는 임산부의 몸에선 몽고메리선 분비액을 더욱 많이 생성하게 되며, 그에 따라 몽고메리 결절이 느는 것은 부드러운 현상입니다.
몽고메리결절 관리
몽고메리결절의 순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목욕을 할 때 깨끗한 물만 씻어야 합니다. 유방 부위에 비누를 이용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은 행위라는 것입니다. 비누나 바디워시 등을 사용하면 몽고메리결절에서 분비되는 자연적인 오일 성분이 제거되지만 하지만 유두 부위가 건조해질 수 있고 산도 조절도 억제되므로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몽고메리결절을 지속해서 자극하거나 손으로 짜는 등 심하게 마찰하면 융기가 점점 도드라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너무 꽉 끼는 속옷을 착용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일부의 경우 유륜선의 많은 양의 기름 물질 분비로 인해 몽고메리결절이 막히는 경우 몽고메리 낭종으로 발전될 수도 있습니다. 몽고메리 낭종으로 통증과 발적 등의 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심한 경우 항생제 처방을 받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몽고메리결절에 대하여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