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위치 맹장염 초기 증상 여자 남자

맹장 위치 맹장염 초기 증상 여자 남자

맹장 터짐, 터지는 이유, 초기증상, 검사, 진단, 병원, 시간, 수술, 남자, 여자 정보 알아보기 충수가 막히면 맹장염이 생기게 됩니다. 자세한 원인을 말하면 세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처음 충수의 벽면이 곪아서 구멍이 뚫리면서 발생합니다. 또 경직한 변이 입구를 막아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염증으로 생긴 이물질, 종양이 발생하거나 염증성 협착 등 맹장염이 생겨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맹장염은 막는 법이 없어서 맹장염이 의심되면 수술을 빠르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 수술은 복강경 수술을 하는데, 배꼽 쪽에 구멍을 내고 나서 진행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시간은 아주 짧고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imgCaption0
맹장의 위치

맹장의 위치

본론적으로 성별에 따라 맹장 과정에서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모든 사람의 맹장은 복부 중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하게는 골반 쪽 방향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우장골과 골반원 안에 위치해 있으며, 맹장의 길이는 대게 5cm6cm정도로 복막에 쌓여 있습니다.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에 풍선처럼 부풀어있는 기관입니다. 그러므로 맹장은 위장관의 일부로 여성의 맹장 위치는 남성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참고할 부분은 여성의 경우 자궁과 난소가 맹장의 위치와 가까이서 있으므로 만약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있을 경우 맹장에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맹장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경우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맹장염충수염 증상

충수염에 걸리게 된다면 처음은 화재진압기 쪽 체한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다. 점차 명치 쪽과 상복부위에 고통이 생기며 시간이 흘러 고통이 배꼽을 거쳐서 우측 하복부에 내려옵니다. 그러면서 열이 나기 시작하고 한기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모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비전형적인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충수 돌기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오른쪽 옆구리 등에 고통이 나타날 수도 있고 돌기가 골반 안에 있는 경우 배변을 보고 난 이후에도 잔변 느낌이 있고 치골 위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증상으로는 복막염과 변비, 설사, 장폐색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맹장염의 증상

맹장은 오른쪽 아랫배에 있죠. 하지만 통증의 시작은 거의 모든 윗배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요 고통이 바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위염이나 장염이 걸렸을 때와 비슷한 증상이 먼저 발현됩니다. 대표적 증상은 소화불량, 구토, 식욕저하, 오한, 속 쓰림, 발열, 식은땀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건 체한 것 같은 답답함, 소화불량입니다.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한 증상인데 현대인이라면 거의 모두가 자주 겪는 증상이 입니다.

그래서 맹장염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죠. 커피를 많이 먹거나 과음을 했을 때 상사 아니면 일로 인한 스트레스로 위와 같은 증상도 생기기 때문에 진짜 맹장염임에돕 불구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맹장의 중요성

맹장은 중요한 기능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흔적 기관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면역 체계를 도와주고 좋은 박테리아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수맹장는 생존에 필연적인 것은 아니지만, 맹장을 제거하면 특정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및 Clostridium difficileC. difficile 감염과 같은 질환은 맹장을 제거한 개인에게서 더 자주 생겨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맹장 제거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전반적인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조심스럽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맹장염 예방법

맹장이 터진 후에 수술을 받게 된다면 수술이 더욱 복잡해지고 수술의 상처가 곪거나 수술 후 여러 합병증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맹장염 증상이 있다면야 바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시행하기 6시간 전부터 금식을 한 후 수술을 합니다. 맹장염의 경우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기 때문에 보통 20분 정도 걸리며 항생제를 투여하고 34일 정도 금식을 하게 됩니다. 거의 모든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맹장염은 평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의 종합적인 컨디션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몸에 질병을 불러 올 수 있으며 면역력은 계속 떨어집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변비에 걸려서 맹장염에 걸리기 쉬우니 식이섬유가 여러가지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미리 막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배를 따뜻하게 해 주어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게 하고 반신욕을 자주 하여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의 위치

본론적으로 성별에 따라 맹장 과정에서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맹장염충수염 증상

충수염에 걸리게 된다면 처음은 화재진압기 쪽 체한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의 증상

맹장은 오른쪽 아랫배에 있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