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주가전망, 철강주 중에서 과연 아직 저렴할까

동국제강 주가전망, 철강주 중에서 과연 아직 저렴할까

본 글에는 동국제강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에 대한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지만, 그 해석과 전망에 있어서는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유의해서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지난번 에 이어서 동국제강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국제강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동국제강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대세 3 동국제강 주가가정 언제나처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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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 증권사리포트

동국제강 증권사리포트

현대차증권의 박현욱 연구원은 철근 등 봉형강 실적 및 수익성이 개선되고 2010년 이후 사상최대 실적이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열연코일 가격의 상승에도 전방산업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컬러강판등 냉연 부문의 가격 인상으로 높은 수익성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으며 타이트한 수급과 철 스크랩 가격 상승으로 철근 가격 인상에 따른 철근 수익성 개선,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으로 당분간 좋은 흐름을 예상했습니다.

또한 박연구원은 실적의 큰 폭의 증가로 동국제강의 순차입금은 2020년 1조8000억원 에서 올해 1조3000억원으로 크게 감소해 재무구조도 개선될 것이라며 동국제강의 실적개선 방향성을 고려할 때 중기적으로 주가는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매수의견 매수 목표주가는 2만 8,500원을 제시했습니다.

동국제강 월봉차트

동국제강 월봉차트입니다. 동국제강은 2021년 큰폭의 이익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2021년 2월4월까지 큰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이후 주가는 하락하였습니다. 주가는 이익에 1년 정도 선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5월부터 11월까지 하락세를 보였으나 12월부터 상승전환하였습니다. 2022년 3월까지 상승하였으나 20월 이평선 후원를 받으며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 검토 심사 C 등급

1 주가 검토 심사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공포 주가 2,780원까지 하락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자산시장 팽창 스타트 주가 10,000원대 상승 컬러강판 선택과 주의집중 대성공 주가 27,850원대 상승 재정 긴축 걱정 및 인적분할 다짐 주가 13,000원대 하락 2 거래량 검토 심사 경기민감주인만큼 경제 위축에 따른 기대감 상실이 거래량으로 노출되고 있음 3 동국제강 차트 종합검토 검토 역성장 인적분할 ? 매크로 시장상황이 좋지 못함에 따라 철강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 않은 상황이고 동국제강 올해 역성장은 거의 확실한 상태에서 인적분할까지 결정하며 투심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인적분할 후 재상장 여파. 7월 31일 상한가 이후 주가가 흘러내렸다. 상한가 이후 상승률은 무려 30,5입니다. .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8월 24일 오픈 임박 소식에 상한가 10거래일만에 다시 상한가. 7월 31일 상한가 이후 주가는 횡보중입니다. 상한가 이후 상승률은 0.07입니다.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버X 관련주라서 상승할 줄 알았는데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재무분석

실적 동국제강 실적의 경우 매출은 2020년 COVID-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가격 인상력아니면 가격 전가력이 있는 회사이다보니 되려 영업이익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올해 들어서는 글로벌 조선 발주 증가, 국내 조선사의 수주 증가, 국내 주택 제시 증가 계획에 따른 건설사들의 수주 증가, 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한 상품 가격 인상 등 호재들이 겹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극대화된 시점입니다. 재무비율 동국제강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은 올해에는 11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올해 전망치를 포함한 최근 3년2019년, 2020년, 2021년 평균 영업이익률은 약 7 수준입니다.

동국제강 주가전망

이제 철강주 동국제강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처음 동국제강 2021년 12월 2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5,222억 원이며, 주가는 15,9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약 3배 수준, PBR은 약 0.6배에 머물러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 주가전망을 하는 과정에서 처음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의 경우 올해 영업이득 규모가 최근에는 급증한 상황이며, 내년까지는 괜찮은 수준일 것이라는 기대 하에 보수적으로 올해를 포함한 최근 3년간2019년 2020년 2021년 영업이득 평균치 약 4,30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 영업이익률의 경우 동기간 평균이 7 수준이며,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임을 고려할 떄 7배를 주어도 충분해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동국제강 증권사리포트

현대차증권의 박현욱 연구원은 철근 등 봉형강 실적 및 수익성이 개선되고 2010년 이후 사상최대 실적이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국제강 월봉차트

동국제강 월봉차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차트 검토 심사 C 등급

1 주가 검토 심사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공포 주가 2,780원까지 하락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자산시장 팽창 스타트 주가 10,000원대 상승 컬러강판 선택과 주의집중 대성공 주가 27,850원대 상승 재정 긴축 걱정 및 인적분할 다짐 주가 13,000원대 하락 2 거래량 검토 심사 경기민감주인만큼 경제 위축에 따른 기대감 상실이 거래량으로 노출되고 있음 3 동국제강 차트 종합검토 검토 역성장 인적분할 ? 매크로 시장상황이 좋지 못함에 따라 철강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 않은 상황이고 동국제강 올해 역성장은 거의 확실한 상태에서 인적분할까지 결정하며 투심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