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 노인 현황과 곤란 또 해결 방안 알아보기
노인 장기요양등급은 장기요양 인정 신청인의 심신과 기능상황에 따라 점수화하여 등급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이번글에서는 노인 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나 만 65세 이하이시더라도 위의 질병을 가지고 계시는 어르신들이라면 노인 장기요양 등급판정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기요양이 필요하신 분들은 노인장기 요양등급 신청을 통해 복지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노인장기요양 등급신청 전 노인 장기요양 공단에 전화해 신청유무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신청 방법
신청 대상 신청자가 65세 이상인 경우 장기요양인정 신청서와 의사소견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각각의 서식은 별지로 정해져 있는 서식이어야만 하고 의사소견서의 경우 건강보험공단이 등급판정위원회에 데이터를 제출하기 전까지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가 65세 미만인 경우 장기요양인정 신청서는 기본이고 의사소견서 혹은 진단서를 함께 제출해서 치매나 중풍 등 노인성 질병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장기요양신청절차
먼저 공단에 장기요양인정신청으로부터 출발하여 공단직원의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와 등급판정위원회의 등급판정 그리고 장기요양인정서와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작성 및 송부로 이루어집니다.
※ 장기요양인정 신청자격 : 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혹은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65세 이상의 노인 혹은 65세 미만 자로서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사람이 해당됩니다.
가족요양 본인 부담금 납부?
일반요양과 똑같이 본인부담금이 있습니다. 방문요양 급여비용 2022년 기준60분 이상 22,380원 90분 이상 30,170원 예를 들어 60분 20일 이용한다면, 22,640 20일 15일반 어르신 67,920원의 본인부담금이 책정됩니다. 그리고 다른 서비스도 받고 있었으나 가족 요양도 가능한데요. 단 조건이 있습니다. 가족요양과 방문요양을 함께 제공하는 경우 같은 날엔 2가지 모두 이용은 안 되지만, 다른 일에 개별적으로 서비스 이용 가능하고요. 가족요양과 주야간보호센터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엔 같은 날에 시간이 중복되지 않게 2가지 제공 가능합니다.
5등급 치매인 경우 주야간 보호센터를 8시간 이상 사용하는 날은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요양보호사가 가족요양 제공도 가능합니다.
장기요양 등급별 혜택
노인 장기요양등급 신청시 공단직원,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3주 내로 방문하여 기본적 일상생활활동ADL, 수단적 일상생활활동IADL, 인지기능, 행동변화, 간호처치, 재활영역과 같은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검사하고 점수산정을 진행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신청
신청 대상 신청자가 65세 이상인 경우 장기요양인정 신청서와 의사소견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장기요양신청절차
먼저 공단에 장기요양인정신청으로부터 출발하여 공단직원의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와 등급판정위원회의 등급판정 그리고 장기요양인정서와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작성 및 송부로 이루어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가족요양 본인 부담금
일반요양과 똑같이 본인부담금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