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낮추기 10가지 방법, 검사
당화혈색소는 포도당과 결합한 헤모글로빈산소 운반을 담당하는 적혈구 내부의 단백질의 한 형태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당화혈색소 수치는 약 45.7로 유지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수치가 6.5 이상으로 증가합니다. 당화혈색소는 지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조절 상황을 반영하므로 환자의 혈당 관리 상황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척도가 됩니다. 따라서 병원에서는 환자의 혈당 조절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23개월마다. 수치를 측정합니다.
당화혈색소는 당뇨병 환자가 혈당 수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검사입니다. 이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과 포도당의 조합을 나타내며, 혈당 수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높아질 때 형성됩니다. 적혈구의 수명은 약 120일이므로 수치를 통해 지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조절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조절
탄수화물은 소화작용을 거치면서 포도당으로 분해됩니다. 포도당은 혈색소와 결합하여 당화혈색소가 되는데요. 따라서 탄수화물을 줄여서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수면 시간이나 수면의 질도 혈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시카고대 연구에 의하면 수면 시간이 미흡한 인원은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왔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한 바가 있는데요. 또한 잠을 8시간 이상 많이 자는 것도 혈당 수치를 높인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간 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혈당 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 피로, 과식 등은 간 기능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되는데요. 간 기능 개선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금주 및 절식이 필요합니다. 비만은 당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1 발효식품 많이 먹기
발효는 혐기성 조건에서 효모나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을 사용하여 탄수화물을 알코올이나 유기산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발효식품으로는 김치, 된장, 낫토, 발효식초, 콤부차, 사워도우 빵 등이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발효식품은 화재진압기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흡수를 늦추어 식후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2023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11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혈당 지수가 높은혈당 수치를 더 빠르게 올리는 것 으로 보고된 식사를 일반 음료 및 발효된 콤부차와 함께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이 실험에서 오로지 발효된 콤부차만 식후 혈당이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발효식품은 또한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요인인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1 비타민D 충분히 섭취하기
비타민D를 충분히 취식하지 않으면 혈당 조절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미국당뇨병협회에 의하면 성인 10 명 중 4명은 비타민D가 결핍된 상태라고 합니다. 그러나 비타민D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중 칼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 연조직, 뼈 가 손상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2023년에 발표된 46건의 연구를 검토한 연구 리뷰에 의하면 비타민D 보충제가 제2형 당뇨병과 비타민D가 미흡한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 보충제는 당뇨병 전단계 및 비타민D가 낮은 사람의 당뇨병 발병 위험을 15 감소시키 고 혈당 조절을 정상화할 가능성을 30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기 검사
먼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당화혈색소 수치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적어도 1년에 4번씩은 정기 검사를 하는 것이 꾸준한 관리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당화혈색소를 낮추려면 꾸준한 운동이 필수입니다. 운동을 하면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요. 그래서 일시적인 혈당 상승은 발생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혈당 감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당화혈색소에 관한 QA
1. 수치를 자연히 낮추는 방법이 있나요?? 당화혈색소 수치를 자연히 낮추려면 다음과 같은 생활 방식으로 바꾸는 게 좋습니다. 2. 높은 당화혈색소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높은 당화혈색소 수치는 오랜동안 동안 제대로 조절되지 않은 혈당과 관련이 있습니다. 높은 당화혈색소의 증상은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과 유사하며 갈증 증가, 빈번한 배뇨, 피로, 시야 흐림, 부상 치유 지연 및 빈번한 감염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통곡물, 채소, 과일,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탄수화물 조절
탄수화물은 소화작용을 거치면서 포도당으로 분해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발효식품 많이 먹기
발효는 혐기성 조건에서 효모나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을 사용하여 탄수화물을 알코올이나 유기산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비타민D 충분히
비타민D를 충분히 취식하지 않으면 혈당 조절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미국당뇨병협회에 의하면 성인 10 명 중 4명은 비타민D가 결핍된 상태라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