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못 받은 실업 수당 이제는 실업크레딧으로 세이브 하세요
실업크레딧이란? 실업크레딧은 국가가 구직급여를 받는 사람들의 국민연금 납부액의 75를 대신 내주고, 그 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실직한 사람들이 노후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연장해줍니다. 2016년 8월 1일부터 시작된 이 제도는 한 사람당 최대 12개월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업크레딧을 신청하려면 18살 이상 60세 미만이고, 구직급여를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에 가입하거나 가입했던 적이 있고 1개월 이상 납부한 적이 있어야 하며, 재산이 6억원 이하이고 종합수익이 1,680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한다면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크레딧 보험료 납부 금액은?
구직급여를 받는 동안에는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즉 연금보험료의 25만 본인이 부담하면 되고 1인당 구직 수당 수급기간 중 생애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납부하는 연금보험료는 실직하기 직전의 3개월간 평균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이 기준이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기준이 되는 금액을 인정소득이라고 하는데 인정소득은 최대 7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설명이 좀 어려울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실직 전 급여가 200만원 이었다면 금액의 절반인 100만 원이 연금 보험료 됩니다.
실업크레딧의 단점과 문제점?
국민연금 수급액을 늘려준다는 취지하에 운영 중인 제도여도, 사실상 효과가 미미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왜냐면 겨우 1년12개월에 한하여 늘려주는 개념입니다. 보니, 최대 인정기간을 모두 채운다고 해도 매년 받는 연금액의 금액이 많이 늘지는 않습니다. 또, 당장은 국민연금 고갈이라는 문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로 보시면 국민연금이 2040년쯤부터 보험료로 얻는 수입보다. 지급해야 할 연금 급여가 더 많은 시기로 돌입합니다.
따라서 내가 국민연금을 꼬박딱 납부했던 사람이라고 해도 장래에 내 연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아직까지 존재합니다. 2054년이 되면 고갈된다는 추측이 나오는데, 과연 내 노후에 국민연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 것인가..? 나도 실업 수당 신청하면서 해당 체크란을 보면서 고민이 많았다.
실업크레딧 제도 혜택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국가가 지원해 주고, 가입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인정됩니다. 즉, 본인부담금 25만 내면 연금 납입액과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받을 수 있는 기한은 구직 수당 수급기간만 되며 1인 생애 최대 12개월까지만 지원해 줍니다. 인정소득퇴직전 3개월 평균임금50의 9가 연금 보험료로 산출되는데요, 이중 25만 본인이 내게 됩니다. 인정소득은 최대 70만 원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인정수익이 70만 원인 경우 한 달 연금보험료는 63,000원 70만 원9이고, 이중에 정부가 7547,250원을 지원해 줌으로 본인은 2515,750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신청기한은 실업 수당 종료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입니다. 예를 들어 1월 10일이 종료일인 경우 2월 15일까지 신청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및 실업크레딧 해지 절차
평일 근무시간에는 채팅안내를 통해 쉽게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구직 수당 종료일이 속한 다음 달 15일 이전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소정 급여일수의 마지막 날이 10월 10일인 경우 11월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지사 혹은 고용노동쪽 고용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해지와 연관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위와 같이 표에 나타낸 바와 같이, 국민연금 및 실업크레딧 해지는 국민연금공단지사 혹은 고용노동쪽 고용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의 절차와 연관된 추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아래 목록을 사용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시면 국민연금 및 실업크레딧 해지에 관하여 보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문의처
국민연금공단 1355 고용노동쪽 1350 고용보험 홈페이지 국민연금은 보험료도 핵심적이지만 납입기간이 아주 중요합니다. 실업크레딧 제도를 통해 실직기간에도 보험료 납부 부담은 줄이고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 나중에 변제 의무도 없고 국민연금에서 공제하지도 않으니 요구되는 팁입니다. 위의 신청대상과 방법 등을 잘 보시고 이미 대부분이 받은 것처럼 그 혜택 꼭 누리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크레딧 보험료 납부
구직급여를 받는 동안에는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업크레딧의 단점과
국민연금 수급액을 늘려준다는 취지하에 운영 중인 제도여도, 사실상 효과가 미미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크레딧 제도 혜택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국가가 지원해 주고, 가입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인정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