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얇아지는 방법, 종아리 얇아지는 방법 정리

다리 얇아지는 방법, 종아리 얇아지는 방법 정리

어느 날 종아리를 잠깐 봤더니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것이 아니겠습니까? 보통 튀어나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하곤 하는데, 옷차림이 점점 얇아지는 계절 여름이 되면 더욱 신경이 쓰여서 하지정맥류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도 꽤 많아졌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예부터 오랜동안 나타났던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혈관이 튀어나온 것 말고 또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그리고 원인은 도대체 뭘까요? 한번 알아봅시다. 하지정맥류란 정맥류의 하나로, 다리 피부의 정맥이 꼬불꼬불 비틀리면서 늘어나는 질환입니다.

다리에 있는 혈관이 부풀어 오르면서 꼬이기 시작해 다리 피부를 통해 튀어나오는 일종의 혈관 기형입니다. 거미줄 같은 실핏줄이 나타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우리의 혈액은 심장에서 시작돼 동맥을 통해 우리 몸 곳곳으로 공급이 되고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imgCaption0
모세혈관확장증 증상

모세혈관확장증 증상

일반적으로 얼굴, 다리, 배, 팔 등의 국소적인 부위에 증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색깔은 붉은색, 푸른색 계열이 나타나게 되고 증상이 심해질수록 점점 어두워지는 특징도 있습니다. 작은 부위로 시작을 하여 점점 그 범위가 넓어지는 양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 부위에 모세혈관확장증 범위가 넓어지고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하체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가 있고 찌르는듯한 따끔거림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혈관의 기능이 떨어져 하지정맥류 가 동반되면 통증 강도가 더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원인과 증상은?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제대로 알려진게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요인들을 합쳐져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었으나 일반적인 예로는 가족력, 첫 임신, 경구 피임약 복용, 하루 6시간 이상 서있는 직업, 비만, 자외선 노출 정도, 몸에 꽉 끼는 옷 착용,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초기에는 증상만으로는 알아차리기가 굉장히 어렵고, 증상이 악화되고 고통이 생기고 나서야 발견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무거운 느낌이 나거나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은 느낌, 아니면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하고, 잘 때 종아리가 저려서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림프 배수 마사지란?

림프 배수 마사지는 림프관을 자극하여 림프액의 순환을 도와주는 마사지입니다. 림프액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과 노화된 세포, 세포간질 등을 운반하는 체액으로, 림프관을 통해 순환하며 체내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림프 배수 마사지는 손가락, 손바닥, 팔꿈치, 어깨 등을 사용해 림프관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림프액의 순환을 순조롭게 하여 체내 노폐물 제거를 돕습니다. 림프 배수 마사지는 체내 독소 제거,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계통 개선, 림프저류증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림프 배수 마사지는 부드러운 강도로 행해지기 때문에 걱정 해소와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림프 배수 마사지를 하는 동안 치료사는 부드럽고 리드미컬한 스트로크를 사용하여 림프계를 자극하고 몸 전체의 림프액의 움직임을 촉진합니다.

다리 스트레칭하기

다리 스트레칭은 가능한 해마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스트레칭, 종아리 스트레칭, 골반 스트레칭 등을 통해 포인 동작으로 종아리 근육을 플렉스 동작으로 발목 근육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꾸준한 스트레칭이 필요한데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와 자기 전 10분씩 스트레칭을 합니다. 이렇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큰 차이를 만듭니다. 일하는 중이나 이동 중에도 생각나는 대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스트레칭을 습관으로 만들면 효과가 좋아지며,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와 예방은?

하지정맥류는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 않으면 특수한 치료가 필요없는데요. 하지만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도 있습니다. 다리에 있는 정맥 판막이 손상돼서 피가 역류할 때인데요. 심장으로 가야 할 피가 반대로 흘러내려가는 시간이 0.5초 이상 되면 치료를 당연히 해야겠죠. 또, 다리 통증, 쥐 등 불안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피부 부종, 착색, 염증, 궤양 같은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도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원래 치유는 정맥류가 발생한 혈관을 수술로 제거하는 스트립핑법, 고주파 치료가 있었으나 최근 시기 다리 혈관에 생체 접착제를 주입해서 혈관을 붙여 없애는 베나실이라는 치료법이 도입돼서 환자가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전신마취도 필요 없고 국소 마취만 하면 돼서 고통이 거의 없습니다.는 혜택이 있겠죠. 정맥류의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생활습관을 바꾸거나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모세혈관확장증 증상

일반적으로 얼굴, 다리, 배, 팔 등의 국소적인 부위에 증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인과 증상은?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제대로 알려진게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림프 배수 마사지란?

림프 배수 마사지는 림프관을 자극하여 림프액의 순환을 도와주는 마사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