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나르코스 멕시코를 이제서야 보다

넷플릭스 나르코스 멕시코를 이제서야 보다

요즘 재미있게 봤던 넷플릭스 드라마 나르코스 콜롬비아를 끝냈다. 초기에는 재밌다가 비슷한 장르의 책 에 빠져서 이 책 외에는 다. 지루하게 느껴졌는데 또 시즌2 보다보니까 재밌고? 그래서 마지막 시즌3는 거의 이틀안에 다. 봤다. 드라마 중간중간 실제 자료들을 보여주는데 정말 실제랑 똑같이 고증한 것 같았고 미국 드라마임에도 콜롬비아인들은 다. 스페인어를 쓴다는 점도 참 좋았다. 그래서 넷플릭스 나르코스와 실제를 비교해 봤고 연관된 tmi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르코스란 마약 밀매자를 뜻하는 스페인어 Narcotraficante 의 줄임말인 Narco의 복수형입니다. 나르코스는 넷플리스에서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드라마로 콜롬비야 마약 카르텔의 형성과 몰락, 그 뒤를 쫓는 미국의 DEA 요원 스티븐 머피와 하비에르 페냐의 이야기를 그렸다.

실제 인물은 시즌3이 공개된 2017년에도 60대 후반의 나이로 실존해 있습니다. 여전히 직접적인 노출은 꺼리지만 시간이 지나 주요 타깃에서 사라진 덕인지 드라마 자문으로 초청받아 LA에도 갔다오고 비오픈 인터퓨도 했다. 실제 호르헤가 칼리 카르텔에 합류하게 된 계기는 군에 있을 때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지원을 받아 산악 게릴라에 대한 공격을 준비하면서 이름을 알린 것이 동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극 중 호르헤가 배신하게 되는 이유가 실수를 일으킨 선임 보안팀장이 죽으면서 불안해서 나오는데, 이 보안 팀장은 이상의 인물임. 실제로는 칼리 카르텔이 첩자를 잡기 위해 조직원 일부를 살해하는 장면을 가까이서 목격하는 상황을 맞으면서 도망친 것이라고. 호르헤는 처음에 CIA 본사에 연락을 하지만 CIA에서는 그를 괴상한 사람 취급했다고 합니다.

팔로마리를 살해하라는 명령을 받고 다급해져서 수소문 한 끝에 DEA 카세로스키 요원과 연락이 닿았다고 합니다.


해피엔딩은 없습니다.
해피엔딩은 없습니다.

해피엔딩은 없습니다.

벨라스코아란이 여러 사건들의 진실을 파헤치자 부패한 경찰은 그를 눈엣가시로 여깁니다. 어떻게든 벨라스코아란을 없애려고 하던 경찰은 그의 사무실 화장실 건물에 시신을 두고 벨라스코아란을 살인자로 몰려고 합니다. 그 후 벨라스코아란은 경찰의 살인 위협을 손해 도망 다니는 신세가 됩니다. 하지만 노점에서 음식을 사던 벨라스코아란은 경찰의 무차별 습격에 총을 맞고 쓰러집니다.

키스의 거리Callejon del Beso
키스의 거리Callejon del Beso

키스의 거리Callejon del Beso

짐을 내려놓고 시내 구경을 나섰다. 먼저 과나후아토의 명물 키스의 거리를 향했다. 옛날 부자집의 예쁜 딸과 궁핍한 청년이 사라엥 빠져 테라스를 통해 키스를 하는 모습을 보고 아버지가 띵받아 딸을 칼로 찔러 죽였다는 비참한 스토리가 있는 곳이었다. 이후로 색깔이 다른 3차례 계단에서 연인이 키스를 하지 않으면 불행이 닥친다는 미신이 생겼다고 한다 다음은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과나후아토는 곱창이 유명하다고 하여 곱창 맛집을 찾아갔다.

정말 철판 위에 무수한 곱창이 군침을 흐르게 만들었다. 많이 먹고 싶은데 조금 줘서 속상했다. 한바가지는 먹어야 직성이 풀릴 것 같은데 애가 닳았다. 그래도 곱창 타코 맛은 참 좋았다.

삐빌라Pipil 전망대
삐빌라Pipil 전망대

삐빌라Pipil 전망대

실컷 먹고는 전망이 좋다는 삐빌라 전망대로 향했다. 사실상 과나후아토의 하이라이트인 곳입니다. 걸어갈 수 도있고 케이블카Funicular를 타고 갈 수 도있었는데 우리는 골목골목 헤집고 걸어 올라 아낀 돈으로 곱창 타코를 하나 더 사먹었습니다. 스페인에서 뷰 포인트를 미라도르Mirador라고 하는데 스페인어 동사 Mirar가 보다인데 정확히는 모르지만 거기서 파생된 것 같다. 정상에서 바라본 과나후아토는 참 아름다웠다.

한국에는 부산 감천마을이 있기는 하지만 과나후아토는 인위적인 느낌보다는 건물색 조합이 자연스러워서 거부감이 전혀 없었습니다.

나르코스 시리즈는 어떠한 방식으로 역사를 다루었는가?

조선 구마사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최근 자국의 문화나 해외의 문화를 다루는 많은 콘텐츠들이 왜곡 논란을 겪었습니다. 나르코스 역시 미국인의 시선에서 타국의 과거 문제점을 다루기에, 충분히 이와 같이 문제점을 겪을 여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르코스는 이와 같이 문제점을 최소화한 방식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사실과 허구가 혼재하는 표현 방식이자, 중남미 문학의 특징인 마술적 사실경계를 표방했다는 점입니다.

나르코스는 확실한 역사적 사실을 다루면서도 자신들의 드라마는 사실에 근거한 허구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와 같이 개념을 미리 선점함으로써, 나르코스 시리즈는 많은 과거 콘텐츠들이 겪는 왜곡 논란에서 멀어짐과 동시에, 스토리 구성에 있어서의 유연성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어디서 볼 수 있지?

나르코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여서 넷플릭스에서만 시청 가능합니다. 시즌 1은 콜롬비아 마약왕에 연관된 내용이고 시즌 2인 나르코스 멕시코는 멕시코 왕 미겔 앙헬 펠릭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나르코스 멕시코도 시즌 1만큼 몰입도가 좋고 재미있어서 시즌 1을 다. 보았다면 멕시코 편도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해피엔딩은 없습니다.

벨라스코아란이 여러 사건들의 진실을 파헤치자 부패한 경찰은 그를 눈엣가시로 여깁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키스의 거리Callejon del

짐을 내려놓고 시내 구경을 나섰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삐빌라Pipil 전망대

실컷 먹고는 전망이 좋다는 삐빌라 전망대로 향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