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한 달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 변경 알아보기
소득 공제와 세액공제의 개념 소득공제는 과세 표준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세액공제는 산출 세액에서 직접적으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공제 항목 물가 상승을 고려한 조치로, 과세 표준을 낮출 수 있는 구간이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득공제 항목을 이용하면 과세 표준을 낮춰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세 표준 구간이 달라짐 과세 표준에 따라 세율도 달라지는데, 이 과세 표준을 낮추는 것이 소득 공제입니다. 소득공제에서 달라진 것 영화 관람료가 소득공제에 포함 기존에는 문화비 소득공제에 포함되지 않았던 영화 관람료가 이제 포함되어, 영화를 즐겁게 보면서 한꺼번에 진행하여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소득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영화 관람료, 전통시장 이용비, 그리고 대중교통수단 이용비를 합쳐서 최대 3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예금 세액 공제
연말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연금 저축에 사랑을 갖고 계십니다. 이는 연말정산 시 세액 공제 항목 중 하나로, 자신의 연금 계좌에 돈을 저축함으로써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연금 저축의 세액 공제 한도가 200만 원이 증가하여, 개인연금 저축의 한도는 과거 4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그리고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한도는 과거 700만 원에서 90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한도는 공유되므로, 600만 원을 개인연금에 저축하였다면, 남은 300만 원은 IRP에 저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 900만 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연봉이 5,500만 원인 사람이 IRP에 900만 원을 저축하였다면, 이는 세액 공제율 16.5를 적용받아 148만 5,000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득공제 뜻은?
총 월급소득을 줄여준다로 이해합시다. 소득공제는 근로자의 종합소득요금에서 일정액을 공제하여 납부해야 할 세금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의료비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의 70를 공제해주며, 교육비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의 15를 공제해줍니다. 해당 예시에 대한 수치는 해마다 연말정산 기간에 정부정책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소득공제 간단 예시
예를 들면 한 해에 5천5백만 원을 번 사람이 있는데, 소득공제 항목으로 600만 원을 받았습니다. 원래대로라면 5천만 원을 초과하는 500만 원에 대해서는 24의 세금을 내야 하지만, 소득공제를 600만 원 받았기 때문에 과세표준 금액이 4천9백만 원으로 내려갑니다. 따라서 15의 세율만 적용받아서 잠정적으로 내야 할 세금인 산출 세액이 나오게 되는 개념입니다.
세금감면 뜻은?
총 세금을 줄여준다로 이해합시다. 세액공제는 근로자가 납부해야 할 세금에서 일정액을 공제하여 납부해야 할 세금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세액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에 따라 공제액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금예금 세액공제는 연금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16.5를 공제해주며,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신용카드로 카드결제한 금액의 30를 공제해줍니다.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이 크면 클수록 세금 절감 효과가 크지만, 공제율이 낮기 때문에 소득액이 높을수록 공제 효과가 줄어듭니다.
세액공제는 공제액이 고정되어 있기에 소득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동일한 공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모두 활용하면 납부해야 할 세금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본인의 상황에 맞는 공제항목을 확인하고 공제 신청을 통해 세금 절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 정산 전략
연말이 다가오면서 어떻게 세금을 더 돌려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남은 11월과 12월 동안 어떻게 지출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활용해서 올바르게 어떤 수단으로 얼마를 써야 할지를 가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2023년 1월부터 9월까지 실제로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등을 활용해 소비한 내역이 반영됩니다.
그리고 10월, 11월, 12월의 추측 지출을 넣으면 뱉어낼 세금이나 돌려받을 세금의 추측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연금 예금 등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저축을 할 수 있고, 앞으로 체크카드를 쓸지 신용카드를 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공제율이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 전통시장 등의 추가 공제는 40%로, 공제율이 높을수록 돌려받는 세금이 많아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예금 세액 공제
연말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연금 저축에 사랑을 갖고 계십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득공제 뜻은?
총 월급소득을 줄여준다로 이해합시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간단 예시
예를 들면 한 해에 5천5백만 원을 번 사람이 있는데, 소득공제 항목으로 6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