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가 먹먹할 때 이유, 한쪽 귀가 먹먹

귀가 먹먹할 때 이유, 한쪽 귀가 먹먹

어느 날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하면서 내 목소리나 맥박이 크게 들린다면 이관개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수 아이유 씨가 앓고 있는 것으로도 강력한 이 질환은 마르고 여윈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귀의 먹먹함과 울림을 일으키는 이관개방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하여 조회해보고 개선습관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닫혀있어야 할 이관이 제대로 닫히지 못해 생기는 증상 이관유스타키오관이란 코 안쪽에 위치한 관입니다.

여기는 코와 귀중이를 연결해 줌으로써 고막 안쪽 중이의 압력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여기는 대부분 닫혀있는 상황을 띠다가 필요에 따라 잠깐잠깐씩 열리는 구조를 띠고 있습니다.


3 스트레스
3 스트레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한쪽 귀가 먹먹한 감각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귀에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를 마사지하거나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가능합니다. 명상, 요가, 태극권 등의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의 과부하나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일정 관리나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귀지 해결
귀지 해결

귀지 해결

귀에서 분비되는 황금색 혹은 갈색의 물질로, 귀를 보호하고 당연시 제거되지만 때로는 과다하게 생기거나 귀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온수와 소금물로 세척하기, 올리브유나 베이비오일로 녹이기, 귀지 제거기 사용하기 등의 방식으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지를 자주 제거하면 세균에 노출되어 중이염이나 외이도염 등에 감염될 수 있어서 오히려 귀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크고 무미마른 귀지가 거슬릴 정도라면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물질
2 이물질

2 이물질

한쪽 귀가 먹먹한 감각은 이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물질은 귀 속에 들어온 먼지나 이물질로 인해 귀 속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귀를 청소해야 하며, 귀청소를 위한 전용물건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를 정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귀를 청소할 때에는 귀 속에 침입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귀를 깔끔하게 청소하기 위해서는 전용물건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물질로 인한 먹먹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주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원인, 바이러스

돌발성 난청은 아직 명확안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우리들이 흔히 앓게 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감기 혹은 폐렴 바이러스 등에 감염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런 바이러스 외에도, 와우막파열, 자가면역성 질환, 외부 소음 노출 등으로 인해 난청의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예방법이 따로 없기에 평소에 면역력 강화 및 건강 상태 관리를 지속해서 해주는 게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

갑 자기 한쪽 귀의 청력이 재빠르게 저하되는 상태입니다. 귀가 먹먹하고 이명이 생기는 증상이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긴급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끼는 상태입니다. 귀가 먹먹하고 소리가 들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다양하며,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귀의 바깥 부분인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입니다. 귀가 아프고 붓고 가려워지고 먹먹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근래 재빠르게 살을 뺀 상태라면 영양섭취에 신경 써 주는 것이 좋은데요, 체중감량으로 나타난 이관개방증의 경우 12kg 정도만 증량해도 증상을 많이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1~2KG만 증량해도 많이 좋아질 수 있어요!

무리한 체중감량 중단 및 체중증량 충분한 수면 습관적인 수분 섭취 증상이 나타나면 눕거나 고개를 무릎까지 푹 숙여주기 또한 과로나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고 충분한 수면 및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몸의 컨디션을 끌어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말을 많이 하는 강사직이나 노래를 부르는 일을 한다면 중간중간 수분섭취에 신경 써 주면서 이관이 건조해지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머리를 심장아래로 위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관개방증은 무엇보다도 급격한 체중감량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근래 내 생활습관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잘 쉬고 잘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고 하니 앞서 소개드린 개선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양쪽귀나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은 난청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증상이 지속된다면 무조건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특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귀지 해결

귀에서 분비되는 황금색 혹은 갈색의 물질로, 귀를 보호하고 당연시 제거되지만 때로는 과다하게 생기거나 귀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이물질

한쪽 귀가 먹먹한 감각은 이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