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모바일 발급 방법

국민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모바일 발급 방법

이제 거의 모든 인증 방안으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과 같은 방법이 대중화되어 사용 빈도가 줄어든 것이 공동인증서입니다. 그러나 아직 중요한 공공기관 사이트 로그인이나 신청등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필요한데 발급 방법을 pc와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안내합니다. 공동인증서는 사용하시는 은행 홈페이지 및 핸드폰 앱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 내용은 2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발급 방법 및 과정을 안내합니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한 경우를 예로 들면 대한민국 국민 중 수대부분의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주택도시기금 웹사이트에 버팀목과 같은 상품 신청을 위해 로그인해야 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란 공인인증서의 폐지 후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금융 거래나 공공 기관에서 본인 인증을 위해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국민은행에서는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 앱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갱신을 해야 합니다. 갱신 기간을 놓치면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이 경우 추가적인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2 공동인증서 저장시 주의사항
2 공동인증서 저장시 주의사항

2 공동인증서 저장시 주의사항

공동인증서를발급 아니면 갱신을 하셨다면 무요건 USB나 저장매체에 복사를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나중에 혹시 핸드폰 및 PC등에 공동인증서를 저장해 두었는데 고장이 날경우에 활용할수 있도록 USB에 저장해두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PC와 휴대전화를 포맷이나 공장초기화 할때도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하는데, 백업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말고 무요건 공동인증서와 같이 필요한 것은 따로 저장해두는것이 훨씬 안전하다고 할수있습니다.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경우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경우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경우

1. 인증구분에 KB모바일인증서를 선택합니다. 2. KB모바일인증서 인증을 클릭합니다. 3. 이름과 생년월일, 핸드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4. 전송을 클릭합니다. 16. 확인을 클릭합니다. 저는 모바일 인증서가 없어서 보안카드로 인증하였습니다. 17.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 18. 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19. 확인을 클릭합니다. 20. 이름을 입력합니다.

21. 휴대폰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22. 확인을 클릭합니다. 23. SMS 문자를 받으시면 왼쪽 사진처럼 화면에 표시된 확인코드를 입력한 후 전송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처음 간단하게 정리를 드리면 공동인증서를 최초로 발급하기 위해서는 귀찮으시겠지만 해당 은행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그 후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고 해당 은행의 공동인증서를 생성하시면 되는데요.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것도 1최초발급시 2재발급시 각각 발급방법이 다른데요. 1최초발급시 공동인증서를 최초 발급시 신분증과 도장 및 통장을 준비하여서 본인이 거래중인 은행에 방문을하여서 인터넷뱅킹 사용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 후,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사용을 하기위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등이 기재된 설명서를 발급해 드리면 정리를 토대로 해당은행의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에서 어플을 다운받아서 공동인증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공동인증서 종류

공동인증서는 크게 1개인 2기업으로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저희가 흔히 알고있는 개인용 공동인증서 부터 종류에 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면, 은행신용카드보험용 , 범용 개인, 전자세금계산서용개인사업자 이렇게 3가지로 나뉘며, 각각의 용도는 은행신용카드 보험용 인터넷 뱅킹, 온라인 보험거래, 국세청 연말정산용, 전자민원 서비스, 온라인 결제 등 범용개인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가능 , 온라인 주식거래, 인터넷 뱅킹, 전자민원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용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연관된 업무, 국세청 e세로 사이트 등 기업도 개인과 비슷하게 3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사용용도도 동일하다고 할수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발급 안내

국민은행 앱을 예로 들며 안내합니다. 등등 다른 은행 앱 사용법도 비슷하니 참고가 가능하며 pc에서 발급받는 과정과 거의 동일합니다. 1. 국민은행 앱을 실행합니다. 2. 메뉴 rarr 인증보안 rarr 다른 인증수단 3.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4. 공동인증서 발급받기 버튼을 누릅니다. 5. 약관 동의 rarr 다음을 선택합니다. 6. 소비자 아이디 및 번호를 입력합니다. 7. 추가 인증 단계 전화번호 본인인증 아니면 ars 본인임을 추가로 인증하는 단계로 편리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ars는 전화가 걸려오고 숫자를 음성으로 말해주며 똑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8. 보안카드 입력 단계 본인인증에 필요한 실물보안카드를 보유하지 않는 경우 은행 자체 모바일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보안카드 역할을 대체합니다. 9. 암호설정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사용하여 10자리 이상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은행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란 공인인증서의 폐지 후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금융 거래나 공공 기관에서 본인 인증을 위해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공동인증서 저장시

공동인증서를발급 아니면 갱신을 하셨다면 무요건 USB나 저장매체에 복사를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