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을 사용해서 달러통장으로 환테크

국민은행을 이용해서 달러통장으로 환테크

지난 11월 20일 금융당국이 은행에 금리인상 자제령을 당부하였는데요. 저금리로 다른 투자처를 찾던 사람들이 고금리인 예적금에 몰리면서 은행 간 자금 유치 경쟁이 가열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금리가 빠르게 5를 넘어가더니 정점을 찍은 것인지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12월 12일 자 농협과 국민의 정기예금 금리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농협의 대표적인 비대면 정기예금 NH올원e예금의 경우 지난주 월요일 5.00에서 오히려 하향하여 최고 4.85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년 만기시 기본 4.55에 특별우대조건인 12개월 가입 시 0.3를 더하여 4.85의 최고금리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지난주 보다. 0.15가 내려갔습니다.

증권사에도 은행의 예금상품처럼 보유한 기간만큼 미리 약정한 수익을 지급하는 RP 상품이 있습니다. RP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유형도 있고 만기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지정해 약정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유형도 있습니다.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유형은 자금을 간단하게 운용하고자 하는 손님에게 고객에게 유용한 상품입니다. 혹시라도 만기 전에 판매한 증권회사가 지급불능경우에 처할 경우를 대비해 증권회사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 한 번 더 안정성을 강화합니다.

NH투자증권의 경우 국채, 수출입은행등과 같은 특수채, A등급 이상 우량 회사채를 담보로 예치합니다. 단, 증권사와 담보채권이 모두 지급능력을 상실할 경우 투자원금 및 수익 모두에 대하여 지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적용환율 및 수수료
적용환율 및 수수료

적용환율 및 수수료

외화예금을 원화로 입금 신규입금 포함하는 경우에는 은행이 영업점에 고시하는 입금시점의 대고객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하고 외화예금의 원금 및 이자를 원화로 지급할 때에 적용할 환율은 은행이 영업점에 고시한 지급시점의 대고객 전신환매입률로 합니다. 다만 미국 달러화 외화현금을 대가로 외화예금에 입금할 때 외화현금수수료를 면제한 경우로서 입금일부터 7일 이내에 원화를 대가로 출금하는 경우에는 대고객 현찰매입률을 적용합니다.

외화예금의 이자를 외화로 재예치하거나 외화로 지급하는 경우에는 원화로 계산된 이자를 기준환율을 적용하여 외화로 환산합니다.

국민 정기예금 금리
국민 정기예금 금리

국민 정기예금 금리

농협이 내려간 가운데 국민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참으로 궁금한데요. 국민의 대표적인 비대면 KB Star 정기예금의 경우 지난주 최고금리 4.70에서 4.78로 0.08가 되려 상승하였습니다. 빠르게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고 무게감 있게 자신만의 페이스를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민은 농협과 달리 특별우대조건이 없는데요. 12개월 이상24개월 미만 구간에서 가장 높은 이자 4.78를 지급합니다. 12개월 만기로 1000만 원을 예치하면 세후 수령으로 404,388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농협이 하향한 반면 국민은 다른 구간에서도 전체적으로 조금씩 올랐습니다.

6개월 이상12개월 미만 구간에서는 이율이 4.59로 지난주 4.58에서 0.01 올랐습니다.

만약 환율이 1200원까지 하락한다면

지금부터 1년 동안 외화예금을 가입한 후 이자까지 합치더라도 지금 환전하는 것보다. 환전금액이 적어집니다. 1년 후에도 환전하지 않고 계속 달러로 갖고 있을 예정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외화의 보유목적과 향후 이용계획을 잘 고려해서 투자방향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이 의견이 포함된 글로 참고사항으로 읽어주세요 향후 국민은행의 외화예금 정책 변경 시 일부 내용 변경 가능합니다.

위에 제시한 기본이율은 23년 3월 30일에 고시된 이율로 향후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사항입니다. 이상 KB 국민은행 외화예금 (KB WISE 외화정기예금, KB국민UP 외화정기예금,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특징과 금리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우체국과 신협 금리

요새 핫한 것이 우체국의 초록별사랑 정기예금으로 최고 5.00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1년짜리로 기본 3.35에 우대조건을 더하여 최고 5의 금리를 주는데요. 우대조건이 어렵지가 않습니다. 우대조건으로는 탄소중립 실행 포인트 가입확인서 제출 0.3신규가입일부터 만기일 전전월의 말일까지, 우체국 공익재단 협약기관 기부 동참 1천 원 이상 1회 이체 0.2, 종이통장 미발행과 인터넷스마트뱅킹 0.1, 환경지킴 서약 동참 0.1, 인터넷뱅킹 우대이율 1.05 등으로 마음만 먹으면 달성할 수 있는 우대조건입니다.

특히 신협은 12개월 가입에 높은 금리를 보장하고 있는데요. 양천 신협의 한아름 정기예탁의 경우 최고 6.20의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신협의 대표적인 비대면 유니온 정기예탁금의 경우 최고 5.90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11월보다는 금리가 분명히 낮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제1금융권에 비하면 메리트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적용환율 및 수수료

외화예금을 원화로 입금 신규입금 포함하는 경우에는 은행이 영업점에 고시하는 입금시점의 대고객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하고 외화예금의 원금 및 이자를 원화로 지급할 때에 적용할 환율은 은행이 영업점에 고시한 지급시점의 대고객 전신환매입률로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정기예금 금리

농협이 내려간 가운데 국민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참으로 궁금한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만약 환율이 1200원까지

지금부터 1년 동안 외화예금을 가입한 후 이자까지 합치더라도 지금 환전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