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조기수령 장점 단점 차이 알아보자

국민연금 조기수령 장점 단점 차이 알아봅시다

4일 건강보험공단에 의하면 건강보험법 제81조3항에 근거해 오는 8월부터 건보료를 1년 이상, 해마다 500만원 이상 체납한 지역가입자의 체납정보를 분기당 1회, 연 4회에 걸쳐 한국신용정보원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신용정보원에 체납정보가 등록되면 이른바 금융채무 불이행자로 분류됩니다. 이렇게 되면 신규 대출이 어렵고, 신용카드 발급사용에 제한받는 등 모든 형태의 신용거래를 할 수 없게 되면서 정상적인 경제활동에 제약받는다. 금융채무 불이행자는 2005년 신용불량자란 명칭이 없어지면서 대체된 용어다.

신용정보원은 2016년 1월 출범한 국내 유일의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입니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여신전문 금융기관, 저축은행, 협동조합, 마을금고 등 모든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이 제공되는 신용정보 및 공공정보를 집중관리활용합니다.


국민연금 납입기간 연금 납부방법
국민연금 납입기간 연금 납부방법

국민연금 납입기간 연금 납부방법

연금료는 무고지서 수납, 편의점 납부, 통합징수 포털사이트를 통한 납부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문의 및 고객센터: 납부나 연관된 문의 사항은 국민건강공단 고객센터(전화번호: 1577-1000)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정보는 국민연금의 운영과 연관된 중요한 절차 및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위에 나온 A 씨는 이자, 배당, 연금수익이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입니다. 이중 국민연금은 수령액이 1,200만 원이지만 납입 시 소득공제 여부에 따라 과세액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연금소득 과세비율이 50 수준이며, 이 경우 600만 원인데, 이마저도 연금소득공제가 적용되면 실제로 과세되는 금액은 약 150만 원 수준이 됩니다. 여기에 금융소득 2,500만 원을 합산하면 2,650만 원이 종합수익이 됩니다. 이 경우 종합소득세는 350만 원이 됩니다.

종합소득에서 기본공제 150만 원을 제한 종합소득 과세표준에서 14 세율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추가 납부세금은 사실상 없습니다. 이유는 소득지급 때 이미 원천징수가 됐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이유?

이르는 9월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 강화를 앞두고 국민연금 수령액을 줄이기 위해 일부러 조기 노령연금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고령화 속도가 빠른 나라가 연금재정을 탄탄하게 유지하려면, 국민들이 연금을 최대한 늦게 받아야 유리합니다. 하지만 변경하는 건보료 정책이 연금 정책과 호응하지 못하면서 한국에선 연금 수령을 연기하는 게 불리해지면서, 일찍 앞당겨 조기수령하는 것이 유리해지는 역설적인 현상이 나타날 조짐입니다.

국민연금 고갈 가능성이나 다른 사회복지제도건강보험, 기초연금의 불이윤 우려가 조기수령을 부추기는 이유주 하나입니다. 또한 조기연금 신청자격이 까다롭지 않은 점 등도 조기연금 증가에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조기연금은 10년 넘게 가입한 55세 이상 퇴직자가 일정금액(2023년 근로 + 사업이윤 286만 원) 이상 벌지 않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손해연금?

조기 노령연금은 정상 연금 대비 수령액이 줄기 때문에 손해연금이라고도 불립니다. 1년 일찍 수령 시 6 감액되어 94를 받고, 5년 일찍 신청하면 70를 받습니다. 국민연금 공단에 의하면 조기노령연금 누적 수급자는 71만 4933명에 달하며, 전체 노령연금수급자의 15 정도입니다.

7. 국민연금 손익분기점

정상 노령연금(65세 개시)을 해마다 1000만 원으로 가정해 보겠습니다.

조기노령연금60세 수령과 비교해 보면, 76세가 손익분기점으로 정상 노령연금의 누적 연금 수령 금액이 훨씬 더 많아집니다. 고령화 추세를 감안하며 조기 노령연금은 시간이 지날수록 정상 연금에 비해 불리해집니다. 따라서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가입자사용자의 납부 기간

가입자사용자는 가입자 자격을 취득한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부터 가입자 자격을 상실한 날의 전날이 속하는 달까지, 즉 한 달에 한 번 연금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가입자 자격 취득일 표준의 예외 가입자가 자격을 취득한 날이 속하는 달의 초일인 경우, 임의계속가입자 자격을 취득한 경우, 아니면 가입자가 희망하는 경우에는 취득한 날이 속하는 달부터 납부를 시작합니다. 즉, 특정 조건에 따라 가입자 자격 취득일과 상관 없이 납부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자격 재취득의 중복 가입 기간 제외 상실일의 전날이 속하는 달에 자격을 재취득하는 경우에는 중복하여 가입 기간에 산입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중복하여 가입 기간에 산입하지 않음으로써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지서와 변동자 정보 그 달의 고지서에는 그 달 15일까지 신고된 보유자 및 상실자만 반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납입기간 연금

연금료는 무고지서 수납, 편의점 납부, 통합징수 포털사이트를 통한 납부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위에 나온 A 씨는 이자, 배당, 연금수익이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이유?

이르는 9월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 강화를 앞두고 국민연금 수령액을 줄이기 위해 일부러 조기 노령연금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