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재직자 노령연금 감액제도 없어진다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으로 강제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나 혼자서 대비하기 어려운 생활의 위험을 모든 국민이 연대하여 공동으로 해결하는 우리를 위한 제도로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입니다.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등 대부분의 사회보험제도는 강제가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강제적용을 하지 않는다면,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거나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회보장제도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과 같은 사회보험제도, 기초생활보장과 의료보장을 주목적으로 하는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그리고 노인부녀자아동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여러가지 사회복지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구호사업과 구빈정책 위주였으나, 1970년대 후반에 도입되어진 의료보험과 1988년 실시된 국민연금제도를 통해 그 외현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소득 있으면 노령연금 줄어
연금 개시연령 시기에 상당한 소득액이 생겨나는 경우라면, 연금 수령을 미루는 것이 분명히 유리하네요.
국민연금에는 소득재분배 기능이 있어, 연금 개시 시점에 월 평균 소득액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당초 정해진 연금액보다. 적은 금액이 지급되어서다. 350~450만원의 월 소득액이 있는 경우에 연금 지급액은 5만~15만원 정도로 감액이 됩니다. 조기연금과 달리 연기연금은 연금액의 50~90%만 지급을 연기할 수도 있습니다.
5개 분야 15개 과제 개혁안.기초연금 인상감액제도 폐지등 노후소득보장 강화 중점 개혁안은 노후소득보장 강화 세대 형평과 국민 신뢰 제고 재정안정화 기금운용 개선 다층노후소득보장 정립 등 5개 분야 총 15개 과제로 구성됐습니다. 핵심은 고령층의 노후 생활비 보장을 대폭 강화한 점인데 첫번째 기초연금액을 40만 원으로 올린다는 건데 수급범위는 소득 하위 70로 유지됩니다. 기초연금은 보험료를 걷지 않고 세금을 통해 지급되는데 유력하게 거론됐던 수급개시연령 상향은 보류되었습니다.
이밖에 저소득층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를 50까지 지원하고, 배달노동자 등 특수모양 근로자를 사업장 가입자로 전환 할 방침입니다. 유족연금의 지급률을 상향해 노후소득을 두껍게 만든다는 계획을 내놨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혜택은 국민연금노령연금
위에서 국민연금을 받을수 있는 적어도 가입기간은 120개월 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일 때 63세1953년생 이후부터는 출생연도별로 6165세 부터 수령부터 본인의 가입기간과 가입기간 중 소득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연금액을 매월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소득액이 없어서 국민연금을 더 빨리 받고싶다면?조기노령연금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소득액이 일정액 이하인 경우에는 59세부터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해서 받을수 있습니다.
1953년생 이후 부터는 출생연도별로 5660세부터 수령,또한 제도 도입 및 증대 당시 고령으로 적어도 가입기간을 채우기 어려운 가입자를 배려하여 가입기간이 5년 이상이면 받을 수 있는 특례노령 연금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개시 나이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한 경우 일정한 나이가 되면 노령연금을 받게 되는데, 이 개시 나이는 출생연도마다. 다릅니다. 1957년생부터 1960년생은 노령연금 개시 나이가 62세, 19611964년생은 63세, 19651968년생은 64세, 1969년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다. 조기연금을 택하면 원래 받게 되는 금액보다. 연금액이 줄어든다. 1개월당 0.5, 연간으로 6가 감액되는데, 당초 65세에 월 100만원의 연금을 받는 은퇴자가 60세에 조기 연금을 신청했으면 수령액이 70만원으로 감소합니다.
줄어든 연금액은 사망할 때까지 유지되며, 다만 국민연금은 민간 금융회사의 연금 상품과는 달라 물가상승률만큼 연금액이 매해 인상됩니다.
장애연금은
가입 중에 발생한 질병이나 부상으로 완치 후에도 장애가 남았을 경우 장애정도에 따라 자신과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가 존속하는 한 지급합니다. 장애등급이 1급3급일 경우 연금으로 지급되며 4급은 일시금으로 지급됩니다. 유족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있거나 노령연금 및 장애연금을 받고 있던 사람이 사망하면 그 사람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던 유족에게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연금액의 일정률을 지급하여 유족들의 생활을 돕기 위한 연금입니다.
물가가 오른 만큼 받는 연금액도 많아집니다. 국민연금은 물가가 오르더라도 실질가치가 언제나 보장됩니다. 처음 연금을 지급할 때는 과거 보험료 납부소득에 연도별 재평가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재평가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1988년도에 100만 원의 소득으로 국민연금에 가입되었다면 이를 2022년 현재가치로 재평가하면 약 764만 원의 소득액으로 인정하여 국민연금을 계산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반적인 사회보장제도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과 같은 사회보험제도, 기초생활보장과 의료보장을 주목적으로 하는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그리고 노인부녀자아동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여러가지 사회복지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득 있으면 노령연금 줄어
연금 개시연령 시기에 상당한 소득액이 생겨나는 경우라면, 연금 수령을 미루는 것이 분명히 유리하네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혜택은
위에서 국민연금을 받을수 있는 적어도 가입기간은 120개월 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