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휴가제도(연가, 병가, 공가 등) 재직기간별 연가일수 알아보기
1. 연가 일수 공무원의 재직기간별 연가 일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사혁신처장이 정하는 공무원 체험 외의 유사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2년 미만의 재직기간별 연가 일수에 하나하나씩 2일을 더합니다. 연가는 오전 혹은 오후의 반일 단위로 승인할 수 있으며, 반일 연가 2회는 연가 1일로 계산합니다. 연가보상비를 지급할 수 있는 연가대상 일수는 20일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연가 일수가 없거나 재직기간별 연가 일수를 초과하는 휴가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다음 재직기간의 연가 일수를 다음 표에 따라 미리 사용하게 할 수 있어요.
2. 병가 행정기관의 장은 소속 공무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에는 연 60일 범위에서 병가를 승인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지각, 조퇴 및 외출은 누계 8시간은 병가 1일로 계산하고, 연가 일수에서 빼는 병가는 병가 일수에 산입하지 않습니다.
다태아 출산휴가 확대
여태까지 여성공무원의 경우에는 다태아를 출산하면 회복기간이 더 오래 걸리는 점 등을 고려하여 90일의 출산휴가를 120일로 늘려 부여해 왔지만, 남성공무원에게는 배우자가 다태아를 출산하더라도 출산한 자녀의 수에 연관 없이 10일의 휴가를 부여해 왔어요.
하지만 앞으로는 다태아를 출산한 경우에 남성공무원은 15일의 출산휴가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되어, 출산 이후 산모의 회복 지원과 신생아 돌봄에 보다.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무원 문화 이모저모
아래는 공무원에 대한 기술한 내용은 통계된 내용은 아니라 참조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한민국을 위해 성실히 일하는 공무원에게 누를 끼칠 의사가 없습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장단점이 섞이는 경우도 있어 일괄 작성해 봅니다. 정년이 보장됩니다. 안정적인 업무 생태계를 제공합니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정치적인 개입에 취약합니다. 업무가 많고 스트레스도 많습니다. 급변하는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고 부처별 각종 시스템 등 또한 적응이 빨라야 합니다.
저의 뇌피셜이나 몇 년간 보고 들은 이야기로 예나 지금이나 인간이 금품에는 약합니다. 내가 도둑이다라고 얼굴에 써가지고 다니지 않고 내가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고 대화하고 다니지 않습니다. 인간은 그 속을 모르는 그러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살아있는 공무원조직은 인사를 통한 순환이 기본입니다.
바뀌어야 할 병폐와 제도개선 사항
공무원의 초과근무를 없애야 합니다. 오후 6시면 컴퓨터 시스템을 차단시켜야 합니다. 초과근무수당을 없애야 합니다. 정말 일이 많습니다.면 조금 일찍 나와서 챙기면 됩니다. 일 안 하고 초과근무 카드나 지문 찍는 사람 아직까지 대부분의 있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살아야 되는지?초과근무 안 하면 몇 명 되지도 않는 사무공간에 밤새 불 켜 놓고 전기세도 아끼고 얼마나 좋아요. 워라밸 인생을 살아야 퇴직 후 외로움과 쓸쓸함을 덜 타며 자신을 위해 많이 고민하고 삽니다.
연가는 모두 가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그리고 연가보상비는 없애야 합니다. 그래야 워라밸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휴가시즌 동시에 휴가비를 지급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공무원의 정년을 만 60세로 통일시켜야 합니다. 교육직이든 행정부처를 불문하고 통일함으로써 불평등을 해소하고 젊은이들에게 취업기회를 확관해 나가야 합니다.
공무원의 삶을 조명한다
공무원들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묵묵히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국민의 안전과 복지, 그리고 사회의 질서 유지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공무원들은 높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있으며, 늘 국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경찰, 소방관, 군인 등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교사, 의사, 간호사 등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행정, 재정, 국방 등에서도 국가를 의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공무원들은 국민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하며, 공무원들은 대한민국의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입니다. 또한, 공직에 있는 사람들은 높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늘 국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고 성실히 일함으로써 국민의 존경을 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태아 출산휴가 확대
여태까지 여성공무원의 경우에는 다태아를 출산하면 회복기간이 더 오래 걸리는 점 등을 고려하여 90일의 출산휴가를 120일로 늘려 부여해 왔지만, 남성공무원에게는 배우자가 다태아를 출산하더라도 출산한 자녀의 수에 연관 없이 10일의 휴가를 부여해 왔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문화 이모저모
아래는 공무원에 대한 기술한 내용은 통계된 내용은 아니라 참조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바뀌어야 할 병폐와 제도개선
공무원의 초과근무를 없애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