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심는 시기, 모종 만들기, 모종 심기, 고구마 다수확 위한 수평 심기
올해도 고구마순을 키워 보려고 씨고구마를 묻었습니다. 작년에 수확한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몇 개를 씨고구마로 골라 내었습니다. 싹이 조금씩 나온 것들만요. 박스에 담아 거실에 며칠 두었더니 조금 더 싹이 나왔어요. 꿀 고구마는 우찌하다보니 씨로 쓸만한 녀석들을 남겨 놓지 못했습니다. 대신 면사무소에서 소담미라는 신 품종을 꿀고구마 종자 신청을 받아서 당장에 구해 두었습니다. 씨고구마를 묻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묘상의 종류
묘상은 온도 관리 면에서 온상과 냉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온상은 태양열을 충분히 사용하는 한꺼번에 진행하여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여 필요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며, 열을 내는 방법에 따라서 양열온상, 전열온상, 온수보일러식온상 등이 있습니다. 양열온상은 낙엽, 볏짚 등 발열재료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하여 묘상의 온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많은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씨고구마 묻는 시기가 빨라지고 묘를 빠르게 키우기 위해 전열온상이나 반영구적인 온수보일러식온상을 설치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냉상은 인위적으로 열을 가하지 않고 햇볕을 충분히 이용하여 비닐과 부직포 등을 덮어 묘상의 온도를 올리는 방법인데요 냉상은 온상에 비해 싹이 나오는 기간이 길고 싹이 나온 후에도 자연 온도에 의지하므로 묘 자람이 더디고 씨고구마에 생겨나는 무름병, 흰비단병균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묘상의 구조
묘상의 크기가 작을수록 온도가 빠르게 변화하므로 관리에 노력이 많이 들고 또 너무 크면 묘상 중앙부의 관리가 곤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묘상의 폭이 120130cm 일 때 묘상관리 및 채묘작업에 용이하며, 묘상과 묘상 사이는 30cm가 적당한데요 길이는 묘상의 크기에 따라서 적절하게 정하며, 구덩이의 깊이는 묘상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결정합니다. 묘상 밑바닥의 균일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양열온상의 경우 중앙부를 높게 하고 남쪽과 북쪽은 중앙부보다.
깊게 합니다. 묘상을 덮는 재료로는 비닐필름을 이용하여 터널식으로 그 위를 덮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재배작형에 알맞은 품종 선택
고구마는 품종에 따라 덩이뿌리가 형성되고 비대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8월 햇고구마 출하용 품종과 저장을 하면서 출하하는 품종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4월에 삽식하여 8월에 햇고구마를 출하하고자 할 때는 덩이뿌리 비대가 빠른 품종을 선택하여야 하며, 알맞은 품종으로 풍원미가 있으며 최근 재배 넓이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자색고구마인 신자미 품종도 덩이뿌리가 빠르게 비대하는 특성을 가진 품종입니다.
5우러 중순 이후에 삽식하여 9월 수확하고 장기간 저장하여 출하하고자 할 때는 덩이뿌리 비대가 조금 늦게 시작되는 품종을 선택하여야 안전합니다. 장기 저장용에 알맞은 품종은 “호감미” 품종이 좋으며 “진홍미” 그리고 자색 고구마인 “단자미”도 좋습니다.
싹이 튼 후의 관리
싹이 튼 후의 묘상 관리는 상토가 마르지 않도록 하되 너무 습하여 웃자라지 않도록 합니다. 잎이 크며, 싹이 굵고 튼튼한 묘가 되도록 온도 및 수분관리를 하고 외부 공기나 햇볕을 적당히 접촉시켜야 합니다. 싹이 튼 후의 묘상 온도는 25로 낮추는 것이 묘를 튼튼하게 기르는 요령입니다.
항상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어야 하며 육묘 후기에는 매일 물을 주되 너무 습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습하면 묘가 연약하고 웃자라게 되며, 상토의 수분은 70 내외가 좋은데 건조하면 잎이 작고 고구마의 형성이 나쁜 굳은 묘가 되기 쉽습니다.
시기 일반적으로 고구마는 46개월 정도의 성장기간 후 수확됩니다. 수확 시에는 주의하여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하며, 흙을 제거한 뒤 그늘진 곳에 퍼서 건조시킵니다. 보관 수확한 고구마는 그릇이나 상자에 담아 실내 어두운 곳에 저장합니다. 온도는 10에서 15 정도가 이상적이며, 습도는 80 정도가 좋습니다. 고구마 재배 절차와 주의사항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고구마 재배는 지역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할 수 있으며, 현지의 토양, 기후, 품종 특징 등을 고려하여 잘 조절해야 합니다.
농작물의 건강과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모니터링과 적절한 조치가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묘상의 종류
묘상은 온도 관리 면에서 온상과 냉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온상은 태양열을 충분히 사용하는 한꺼번에 진행하여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여 필요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며, 열을 내는 방법에 따라서 양열온상, 전열온상, 온수보일러식온상 등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묘상의 구조
묘상의 크기가 작을수록 온도가 빠르게 변화하므로 관리에 노력이 많이 들고 또 너무 크면 묘상 중앙부의 관리가 곤란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재배작형에 알맞은 품종
고구마는 품종에 따라 덩이뿌리가 형성되고 비대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8월 햇고구마 출하용 품종과 저장을 하면서 출하하는 품종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