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시 대장내시경 꼭 받아야 하는 이유 대장내시경 검사 합병증

건강검진 시 대장내시경 꼭 받아야 하는 이유 대장내시경 검사 합병증

대장내시경은 대장 내부를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비침습적이고 안정되는 검사 방법 대장내시경은 대장 내부를 촬영하는 비침습 검사 방법으로서, 수술 없이도 대장 내부를 직접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등의 입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안전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분명한 진단 및 조기 검진 가능 대장암은 조기 발견이 중요한 질병으로, 대장내시경을 이용하면 분명한 진단 및 조기 검진이 가능합니다.

검사 결과 이상이 발견된 경우 조기에 치료할 수 있어, 완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른 검사에 비해 명백한 정보 제공 대장내시경은 대장 내부의 상태를 올바르게 촬영할 수 있어, 다른 검사 방법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분명한 진단이 가능하며,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주기
대장내시경 검사주기

대장내시경 검사주기

50세74세의 연령층이라면 5년마다. 검진받는 것이 권장되며, 용종제거 시 용종의 크기와 개수, 위험도에 따라 35년에 한 번씩 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의 경우, 분변잠혈검사를 시행하여 양성이 나올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맵고 짠 음식의 잦은 섭취, 붉은 육류 및 육가공품 다량 섭취 등 서구적인 식생활과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45세 이상 5년에 한 번씩 검진받는 것이 권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거나 대장 용종 제거력이 있는 경우, 평소 운동량이 적거나, 비만일 경우,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당뇨가 있는 경우에도 전문의와 상담하여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 병원선택
대장암 병원선택

대장암 병원선택

병원 정말 중요합니다. 1번뿐인 인생입니다. 큰일이 있던 인원은 큰 병원만 찾습니다. 그 차이는 분명합니다. 서울대병원 박규주 정승용 교수님 을 추천해 드림니다. 3차 병원은 진료가 길어서 급속도로 수술하는 것이 더 좋다고 말씀들 하심니다. 진료를 받고 급속도로 수술할 상황이면 긴급하게 수술날짜 잡아주심니다. 제 가족이 수술을 해야 한다면 0기라도 위 병원에서 할 껍니다. 다루는 메뉴얼부터 다르긴 합니다.

대장암 발생 원인

대장암의 발병 원인이 아직 정확하진 않으나 일반적으로 과체중 운동 부족 알코올 흡연 고지방 고단백 저섬유성 식습관이 대장암의 발생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장암은 대장에 작은 용종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폭음 다음날 얼굴에 뾰루지 같은 것이 나옵니다. 대장에서도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거나, 운동부족으로 장운동을 많이 하지 않거나, 섬유질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 장 청소 역할이 미흡한 경우라 판단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름끼 같은 것이 대장에 붙어서 배출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될지 생각해 보자. 위의 사진과 같이 작은 용종이 커지면서 4기 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3기 4기의 경우 림프절까지 전이되는 것입니다. 대장암은 전이되기 쉬운 암으로 최대한 급속도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아봅시다 대장암

2019년 통계청에서 암으로 인한 사망률에 의하면 인구 10만 명당 17.4명이 대장암으로 사망을 했습니다. 폐암 36.4명, 간암 20.6명에 이어서 대장암이 세 번째로 높은 순서인데요. 대장암은 이 종양의 대장벽 침윤 정도와 림프절 전이 정도, 그리고 다른 장기로 전이된 정도에 그러므로 1기에서 4기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암세포가 대장에만 국한돼 있는 경우 12기 사이이고, 림프절까지 국소 전이가 된 경우 3기, 그리고 다른 장기까지 퍼진 경우 4기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되는데, 1기에서 3기 사이는 수술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환자의 경우에 그러므로 항암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운 좋게도 암이 조기에 발견된 경우 수술이 아닌 내시경으로 절제가 가능한 경우가 많고 완치율도 90 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조기에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후 주의사항

지금까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과 검사주기, 검사 전후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장암은 자각증상이 거의 없어서 조기발견이 어려운 만큼 주기적인 검사로 용종과 선종을 제거하여 예방과 조기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분명한 검사를 위해서는 장을 깔끔하게 비워야 합니다. 장 정결제 복용 시간 및 방법을 철저히 지키며 올바른 약물복용이 필요합니다. 아스피린제, 혈전용해제제, 혈액순환제제 등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 용종절제 후 출혈이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사 일주일 전, 담당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수면내시경 검사 후 당일 운전과 흡연은 금해야 합니다. 검사 후에는 장이 예민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내시경 검사주기

50세74세의 연령층이라면 5년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병원선택

병원 정말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발생 원인

대장암의 발병 원인이 아직 정확하진 않으나 일반적으로 과체중 운동 부족 알코올 흡연 고지방 고단백 저섬유성 식습관이 대장암의 발생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